지능로봇경진대회 '감성로봇' 최우수상
지능로봇경진대회 '감성로봇' 최우수상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1.11.15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대 김종희·국래헌·이유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학생들이 경북 포항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3회 한국 지능로봇 경진대회(1.11~13)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차지했다.

한기대에 따르면 이 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4학년 김종희·국래헌군과 이유나양 등 3명은 이 대회에서 감성 로봇(K-EBO Ⅱ)을 출품해 최우수상과 상금 700만원을 획득했다.

또 같은 학부 2~3년생으로 구성된 김태환·임현수·김태영군과 조은영양 팀은 탐사로봇을 출품해 우수상과 인기상, 특별상을 차지해 상금 550만원을 받았다.

이 대회는 창작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최대 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대회로, 올해는 지능로봇부문에서 전국에서 100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최우수상 수상작인 한기대의 '감성로봇(K-EBOⅡ)'은 높이 120cm, 무게 16kg의 사람 모습을 한 로봇으로서, 얼굴, 팔, 손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감성을 표현함으로써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 로봇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어린이 교육에 초점을 둔 로봇으로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는 현 시대에서 어린이들이 혼자 집에 있는 경우 로봇이 친구와 교사 역할을 하며, 어린이들과 교감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 키넥트(Kinect) 센서로 사람의 동작과 움직임을 인식하여 사람과 함께 율동을 하거나 동화구현, 가위바위보 등을 하며 아동과 놀아줄 수 있다.

또한 한글, 영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한 학습도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집 바깥에 있는 부모가 로봇을 통해 아이들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원격조정을 통해 놀이를 시켜줄 수도 있다.

김종희군은 "여름부터 팀원들과 전공 시간에 습득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 로봇을 개발,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