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북부터미널 신설 쟁점 부상
청주 북부터미널 신설 쟁점 부상
  • 한인섭 기자
  • 승인 2011.11.08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청주첨단문화산단서 찬·반 토론회
대책위 "내덕·율량동 주민 불편 … 서둘러야"

업계 등 "이용객·노선 감소 … 통합후 오창에"

시 "타지역 실패 사례 부담 … 현재 계획 없다"

청주 북부터미널 신설 여부가 대중교통정책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청주 도심공동화대책위원회와 상당구 일부지역 주민들이 교통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감수하기 어렵다며 신설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객 감소, 운수업체 참여 기피, 노선조정에 따른 또 다른 불편 야기 등 문제점도 많다며 관련업계는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회 홍재형 의원(청주 상당)은 9일 '청주 북부터미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찬반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토론회에 앞서 쟁점을 짚어 봤다.

◆ 왜 대두됐나=청주도심공동화대책위는 율량·내덕동 등 주민들이 가경터미널을 이용하려면 택시비(6000원~7000원)와 20분~30분이 소요되는 점을 신설 이유로 꼽는다. 도심공동화 해소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상당구청 앞 북부정류소 인근에 터미널을 신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훈 위원장은 "터미널을 신설하면 가경터미널이 운영난을 겪을 것이라는데 업체 적자를 이유로 주민들이 불편을 감수할 수는 없다"며 "도심활성화 대책과 연계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왜 문제=시외버스터미널사업자인 (주)청주여객터미널 측은 터미널을 신설하면 운수회사는 버스 증차, 관리자 증원 등 고비용 구조를 초래해 양쪽 모두 '고사'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운수업체는 배차 간격을 늘릴 수밖에 없고, 도심통과, 신설 터미널 경유 시간이 길어져 시민들이 시외버스를 외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주여객터미널 관계자는 "두 터미널을 법적으로 경유할 수 없고,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신설 터미널에 노선을 배치하려면 종전에 10분마다 배차했던 노선을 20분~30분 간격으로 조정할 수밖에 없다"며 "의도와 달리 반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도 KT오송역 경부선 개통과 2014년 호남선 개통, 수도권 전철 청주공항 연장에 따른 이용객 감소까지 예상하면 신설 터미널은 곤란다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청주여객터미널 관계자는 "지난 99년 연간 700만명이었던 이용객이 500만명으로 줄었고, 북부정류장은 1일 평균 2000명이 이용하는 상황에서 신설은 곤란하다"며 "청주·청원 통합 후 오창터미널을 신설하는 게 해답"이라고 주장했다.

◆ 시행착오 연발 신규 터미널=2003년 수원시 구운동에 들어선 서수원터미널은 1일 2만여명에 달할 것이라는 용역 결과와 달리 이용객이 하루 450명에 불과하다. 대형마트를 갖춘 복합터미널로 신설됐으나, 업체들과 시민들이 이용을 꺼려 이마트가 운영비를 지원하지 않으면 문을 닫아야 할 상황이다.

서수원터미널 관계자는 "인근 주민 편의만 고려하면 신설해야 하지만, 노선신설, 경유 등 부담이 발생해 지자체가 보조금을 주고 강제로 운행시키지 않는다면 곤란할 것"이라며 "인구 105만명이 이용하는 수원터미널의 이용객도 기준치에 크게 못 미친다. 신중히 접근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대전 서부시외버스터미널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추진돼 기능을 상실할 위기에 놓여 자산관리공사에 지분 공매를 신청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청주시 "쉽지 않아"=시는 터미널을 신설한 타지역 실패 사례가 많은 데다 시외버스터미널(가경동) 사업자의 법적 운영권이 2017년까지 유효한 점, 도심재개발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증설하려면 수요가 충족돼야 하는데 오히려 감소하고 있지 않냐"며 "자칫 혈세를 투입해야 할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현재로서는 신설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9일 오후 2시30분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에서 열리는 토론회에는 이훈 위원장과 김동선 대진대학 교수, 이철우 청주시외버스 터미널 전무 등이 참석해 찬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