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통합' 정치권 신기류 될까
'혁신과 통합' 정치권 신기류 될까
  • 한인섭 기자
  • 승인 2011.10.31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야권 통합·민주진보 정부 목표 이달 중순 발족
시민단체 중심 충북 200명 참여 예상…정가 촉각

범야권 통합과 2012년 민주진보 정부 수립을 목표로 내건 시민단체의 정치운동 조직 '혁신과 통합'이 충북에서도 조만간 출범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 후 시민사회단체의 정치적 역할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어 참여 범위와 총선·대선 국면에서 지역정치권의 '신기류'로 대두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권과 시민사회 통합추진 모임인 '혁신과 통합(상임대표 문재인·이해찬·문성근·김두관·이용선)'은 1일 광주에 이어 2일 경기 북부, 3일 울산 등 전국 17개 광역단위 지역조직 발족식을 가질 예정이다.

충북의 경우 준비위원회가 구성된 데 이어 이달 중순쯤 출범한다는 목표로 준비위원과 추진위원들이 참여해 창립을 준비 중이다.

지난 9월 출범한 '혁신과 통합'은 서울시장 선거로 탄력을 받아 민주진보정부 수립과 시민정치운동 조직 구성을 목표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범야권과 민주진보세력 통합에 초점을 맞춰 조만간 '혁신적 통합정당 추진 방안'과 추진기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충북에서는 남기헌 충청대 교수가 준비위원장, 송재봉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이 조직담당자로 활동하고 있다.

준비실무위원회에는 김병우 전 전교조 충북지부장, 노영우 목사, 정균형 전 청주청원통합추진위원회위원장, 박연수 청주시민센터 공동대표, 김윤모 베다니학교 대표, 이신호 충북대 교수, 이용규 노무현재단 충북위원 등의 인사들이 참여했다.

대부분 시민사회단체에 몸담았던 이들은 소속단체와 별개로 개인적 입장을 전제로 '혁신과 통합'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망가로 분류된 일부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참여 여부를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참여=선거직 출마'라는 인식을 심을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과 통합' 출범을 계기로 시민단체 기능도 분화될 전망이어서 또 다른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가능하다.

정치적 '중립지대'로 주요 현안에 대해 비판을 가했던 종전 기능과 현실정치 참여라는 '양날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보여 일정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2~3차례 준비모임을 가진 충북준비위원회는 200명 안팎의 준비위원을 참여시켜 발족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송재봉 준비실무위원(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시민 개개인이 주축이 돼서 참여하는 새로운 정치문화를 지향하는 이들이 참여해 야권통합과 민주진보정부 수립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구를 준비 중"이라며 "개인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어서 시민단체는 종전 기능을 수행하고, 희망자는 정치에 참여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의 또 다른 관계자는 "4대강 사업에 치중한 이명박 정부가 집회·시위·표현의 자유 등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정책 등을 후퇴시켜 정권교체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자연스럽게 출발했다"며 "정치적 행보로 비칠 것을 우려해 참여를 고민하는 인사들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