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험 영그는 계절
지식·경험 영그는 계절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1.09.2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가을맞이 교육프로그램 다채
활동하기 적당한 계절로 접어들면서 가족들과 나들이를 떠날 수 있는 역사문화탐방과 교육 프로그램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해 지식도 쌓고 색다른 경험의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이에 지역에서 개강해 진행예정인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성곽 따라 떠나는 역사여행

충청타임즈 주최 역사·문화탐방

수원화성·전동성당 등 3회 진행

가을햇살을 따라 성곽을 찾아가는 역사문화탐방이 충청타임즈 주관, 청주교육지원청 후원으로 3회 진행된다. 이번 역사문화탐방은 우리나라 성곽을 찾아가는 '성의 역사를 찾아서'로 펼쳐진다.

첫 탐방지는 24일 수원화성이다. 정조가 죽은 아버지 사도세자를 위해 지었다는 이 성은 조선의 모든 과학과 기술이 접목된 건축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문화재다.

두 번째 탐방은 10월 8일 전주읍성이다. 천년고도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전주에는 성의 사대문을 복원해 읍성의 역사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전주한옥마을과 한지박물관, 서양의 고딕양식으로 지어진 전동성당 등을 탐방한다.

마지막 탐방은 10월 22일 고창읍성이다. 조선초기 지어진 읍성으로 여성들이 성곽을 따라 걷는 성벽밟기 풍습이 남아 있는 곳이다. 또 고창에 남아 있는 선사시대 유물인 고인돌 무덤군도 둘러볼 예정이다.

참가자는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신청이나 문의는 청주문화원(043-265-3624)으로 하면 된다.

◆ 우리 아이 학습코치 돼 볼까

중앙도서관 자기주도 학습법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및 학습코치가 되고자 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법을 연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과 학생에게 직접 학습법 코칭을 적용할 수 있게 구체적 방법을 알려준다.

이번 교육 내용은 학습코칭이란? 자기주도 학습이란? 청소년의 특징, 학습동기 유발전략 - 비전, 동기, 효능감, 귀인, 공부에 필요한 독해 및 필기 전략, 계획표 짜기, 시험 및 학습자원 관리 전략 및 정리 등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21일부터 시작해 오는 10월 19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1층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자세한 문의는 (043-267-4591)로 하면 된다.

◆ 자기표현·글쓰기 능력 UP

청주YWCA 어린이기자단 운영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기자단이 운영된다.

청주YWCA는 자기표현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어린이 기자단을 모집한다. 어린이기자단은 청주지역을 테마별로 탐방, 취재해 기사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며 24일부터 12월 10일까지 매주 2·4째 토요일 6회 진행된다.

강의는 기자가 하는 일과 기사쓰기, 인물 인터뷰, 신문에 실린 사진은 어떻게 찍는 건가요, 문화현장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사쓰기 경연대회 등으로 열린다.

수료 어린이에겐 청주YWCA 어린이 기자단증 발급과 어린이기자단 홈페이지 운영, 청주YWCA 월간지 게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043- 265-37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