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교육감의 2억원' 선의라는데…
'곽 교육감의 2억원' 선의라는데…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9.01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타임즈시사펀치
검찰 수사에 대한 곽노현 서울시교육감과 진보진영이 취하고 있는 태도는 여느 사건과 다른 구석이 많아 잔잔한 반전이 거듭되고 있다.

일반인들은 후보자 사퇴를 매개로 2억원을 주고받은 사건이라는 점에 별다른 이의를 달지 않는다. 사건의 골격이 그리 복잡하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곽 교육감이나 핵심 관계자들은 일부는 덧칠을 하고, 일부 팩트는 잘 쪼개고, 가르는 방식으로 사건 흐름을 복잡·미묘하게 만드는 것 아닌가 싶다.

1일 '서울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선대본부'는 '후보 단일화 과정을 말하다'라는 기자회견을 통해 2억원을 받아 구속된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가 "10억원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박 교수의 일방적인 요구 탓에 곽 교육감은 '단일화 결렬'을 선언했다는 게 요지이다. 후보 단일화와 돈은 무관하다는 소리다. 나중에 2억원을 주긴 했지만, 선거와 관계없이 인정을 발휘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대가성이 없었다는 것이다.

곽 교육감은 이날 주재한 월례조회에서 "막중한 책임감과 신중함으로 교육감직 수행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선의로 지원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지 4일 만이다.

검찰이 기소하더라도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치밀하게 다퉈보자는 의지이다. 그러나 단일화한 두 후보 사이에 돈이 오갔다면 '그냥 선의였다'는 점을 믿을 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공짜'는 없는 것 아닌가.

곽 교육감 주장의 배경에는 형사처벌과 교육감직 상실, 이럴 경우 선거비용으로 보전받은 35억원을 고스란히 토해 내야 하는 점 등이 고루 내포돼 있을 것이라는 점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이번 사안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도 일찌감치 감싸기 어렵다는 점을 간파할 정도이다. 시위는 이미 활을 떠나 돌이킬 수 없는 국면이 됐다.

진보진영을 이해하는 이들도 이번 사태나 유사사례에 대처하는 진보의 태도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곽 교육감이 그렇고, 사실상 옹호 입장을 밝힌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선대본부도 그렇다.

'민주적·양심적·개혁적'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 인사든, 반대의 경우든 실정법이라는 '잣대'와 '사실'앞에서는 누구든 자유로울 수 없는 것 아닌가. 곽 교육감에 대한 검찰 소환이 임박해 공방은 이제부터 본격화될 것이다. 진보든 보수가 됐든 유독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만 관대한 해석을 내놓는 일을 반복한다면 '고질병'이라 여기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