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답은 NO… 경험담 바탕 솔직하면 OK
모범답은 NO… 경험담 바탕 솔직하면 OK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1.07.2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학사정관이 원하는 자기소개서 … 어떻게 써야 할까?
목표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열정을 차별화해 기록

작은 일이라도 적극 주도해 해결한 내용 초점 서술

다음 달 1일부터 입학사정관 전형이 대학별로 시행된다. 충북에서는 충북대가 8월4일부터 입학사정관 원서 접수에 들어간다. 입학사정관 전형은 성적보다는 학생의 잠재적 재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인재 선발이 목적이다. 대학들은 잠재능력자기보고서, 자기평가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 다양한 이름으로 스스로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조영혜 서울 국제고 교사에게서 들어봤다.

◇ 지원한 대학의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하라= 리더십 전형에서 뽑고자 하는 인재는 '리더십이 탁월한 자'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던 특별한 기회나 경험, 임원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이루어냈는지, 혹은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및 그에 따른 자신의 변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에 대한 생각 등을 소개하면서 써야 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임원활동의 실적을 나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공부도 잘하며, 책도 많이 읽었고, 상도 많이 받았으며, 장기도 많다는 것은 단지 참고사항일 뿐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써야 한다는 것이다. 없는 것이나 과장된 것은 면접 과정에서 드러나게 되므로, 감점요소 및 불합격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남과 차별화된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서를 작성하라=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대학이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묻는다. 이때는 자신의 생애 진로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고민을 한 후 작성해야 한다. 목표를 위해 노력한 과정과 그 속에서 얻은 결과를 기록하되, 학습을 위한 고민과 열정을 남과 차별화해 기록하면 좋다. 자신의 가치관과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을 별개로 구성해선 안 된다. 재학 중 학업 계획, 졸업 후 사회활동 계획을 함께 서술하는 것이 좋다. 최근 발표한 대교협의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보면, 지원 동기와 지원한 분야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 왔는지,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묻고 있다. 평소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한 후 메모식으로 틈틈이 작성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학업 이외의 활동영역에 대한 경험을 담아라= 목표를 위해 노력한 과정(계발·봉사·학급·체험활동 등)을 곁들이면 좋다. 동아리 활동은 지원자의 특기와 적성이 드러나는가를, 학교 활동은 학교행사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했는가를, 봉사활동의 경우 교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했는가에 초점을 둬 서술해 가도록 한다. 수상 경력은 없어도, 작은 일이라도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해결한 내용을 담으면 된다. 단순한 항목 열거방식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활동을 기록하면 좋다. 활동 자체나 실적위주로 나열하기보다는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문 지식 및 경험을 갖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자료(증빙자료)를 첨부한다면 인상적이다.

◇ 자신을 표현하라= 자신의 특성과 능력,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을 기술하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면 효과적이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또 하나는 독서활동이다. 진로와 관련된 독서활동인 경우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및 진로 개척의지를 평가할 수 있어, 대학 측에서는 선호하는 항목이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선택한 이유, 독서 후 변화 등을 고려하여 쓰는 것이 좋다.

◇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한 사례=연세대 상경계열에 지원한 A양. 고교 1학년 때 난소암에 걸려 1년간 투병생활을 했다. 할머니와 단둘이 생활하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있었으나, 우수한 성적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바탕으로 학교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으로 성장한 것이 높이 평가돼 합격했다. 한양대 생활과학부에 지원한 B양은 어린 시절 왕따 경험이 있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와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위해 요리를 배우고 이후, 한식, 제과, 제빵 국가조리기술자격증을 딴 점이 높이 평가돼 합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