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선임, 방송위원 선임문제 선결되야"
"KBS 사장 선임, 방송위원 선임문제 선결되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7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천위 구성.사장 후보 검증 등 정관 수정안 제시
   
▲ 전국언론노조 주최, 언론노조 KBS본부 주관으로 지난달 30일 오후 여의도 KBS 신관 5층 국제회의실에서는 ‘방송 독립을 위한 KBS 사장 선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토론회가 열렸다.
KBS 사장 선임 방식을 놓고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전국언론노조 주최, 언론노조 KBS본부 주관으로 지난달 30일 오후 여의도 KBS 신관 5층 국제회의실에서는 ‘방송 독립을 위한 KBS 사장 선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형일 극동대 방송영상학부 교수는 “애초 방송위원 선임부터 정치적인 논란이 내재돼 있고, 방송위원이 선임하는 KBS 이사회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방송위원의 선임 방식을 방송법 개정을 통해 변화시켜야 하며, KBS 사장의 경우 법개정이 아니더라도 KBS 정관 개정을 통해 사장추천위를 제도화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KBS 사장은 △모든 사회적 압력단체로부터 독립 △자본으로부터 독립 가능한 공영방송 경영 △조직통합을 기반으로 개혁 추진 △공영방송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호 KBS공정방송추진위 간사는 KBS 정관에 이사회의 사장 제청 기준과 사유의 공개, 외부인사 과반이 포함된 사장추천위 구성, 사장 후보에 대한 공개적 검증 등의 내용을 담은 KBS 정관 수정안을 제시했다.

한동섭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사장추천위가 국민과의 어떤 관계를 맺는가가 중요하며, 잘못하면 또 하나의 형식적 민주주의가 될 수 있다”며 “신자유주의 시기에 공영방송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추천위 보다는 검증위원회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임장원 KBS 기자협회 부회장은 사장추천위 필요성에 동의한 뒤 “현 사장 연임 저지 투쟁과 맞물려 사장 추천위가 수단으로 나온 것이 아니냐는 오해가 발생하고 외부에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KBS 노조는 전략적 오류를 범하지 말고 대의와 순수성을 잊지 말고 KBS 공공성 극대화라는 더욱 큰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종모 KBS 경영협회 회장 역시 사장추천위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정치권 입김이 내재된 방송위원 구성, KBS 이사회 선임, KBS 사장 제청 등의 구조적 문제점을 방송법 개정 투쟁으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창근 KBS 기술인협회 부회장는 사장 후보들에 대한 사내 공청회를 통해 공영방송의 경영 마인드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병선 PD연합회 부회장은 “방송위원 등을 선임하는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KBS 이사회, KBS 사장 문제도 풀리지 않는다”라며 “우선 방송위원의 올바른 선임을 위한 투쟁에 힘을 쏟는 것이 첫번째 투쟁이며, 이후 이사회를 통해 정관 개정 운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앞서 신학림 언로노조 위원장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종극기자jkm62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