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근본적 대책필요
고물가 근본적 대책필요
  • 석재동 <정치·경제부 차장>
  • 승인 2011.07.20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석재동 <정치·경제부 차장>

요즘 서민가계에서는 ‘죽을 맛이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소득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데 물가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소득이 늘었다 해도 ‘미친 물가’ 앞에서는 맥을 못 추다 보니 실질소득은 마이너스다.

구제역파동 이후 밥상물가, 직장인 점심물가, 기름값, 전셋값, 통신요금 등 서민들의 삶과 직접 연관되는 대다수 물가의 고삐가 풀린 형국이다.

정부에서 올해 물가목표치를 3%에서 4%로 상향조정했지만, 서민들의 체감물가는 그 몇 배에 달한다. ‘더 이상 졸라맬 허리도 없다’는 소리가 그냥 하는 푸념이 아닌 실제상황이 된 것이다.

정부는 올해 초부터 서민물가 잡기에 올인하겠다고 했지만, 결과는 참담하다. 무엇 하나 잡힌 게 없다.

게다가 그동안 미뤄왔던 공공요금 인상은 태풍의 눈이다.

정부는 이달 전기요금 인상을 시작으로 우편, 열차, 도로통행료 등 주요 공공요금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민가계로서는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와 자치단체의 가시적인 대책은 없다.

유례없는 구제역 때문에 육류가격이 폭등했고, 장마로 채소값이 뛰고 있고,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으로 기름값이 비쌀 수밖에 없다는 핑계도 이젠 지겹다.

이제라도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필수적인 유통구조 혁신도 실현 가능성 있게 대안을 만들고, 공공요금 인상폭도 최대한 줄일 수 있게 강도 높은 경영효율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물가를 안정시키고 인플레 심리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지방정부도 중앙정부의 대책만 바라볼 게 아니라 나름의 대책을 내놓아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