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조속히 이뤄야 할 안정과 화합
<사설> 조속히 이뤄야 할 안정과 화합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1지방선거가 막을 내렸지만, 정치권과 사회가 제자리를 찾지 못한 채 어수선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집권당은 의장에 이은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이후 지도체제를 놓고 논란이 한창이다.

한나라당은 곧 있을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간 움직임이 부산하다.

국민중심당의 심대평 대표도 사퇴를 표명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고건 전 총리가 신당 성격의 조직체를 만들어 정계 개편이 예고되고 있다.

안정을 잃은 정치권에 국민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들도 단체장 교체에 따른 폭넓은 인사가 있을 것으로 예상 흔들리고 있다.

지지자를 달리했던 공무원들은 보직 및 승진 등에서 인사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불안함을 떨치지 못한다.

공무원사회가 안정돼야 제반 업무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지난 지방선거는 기초의회의원까지 정당공천을 한데다 중선거구제, 의원 유급제를 실시 어느 때보다 출마희망자가 많았다.

이 때문에 정당의 공천과정서부터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열띤 분위기가 조성됐다.

특히 충청지역은 특정정당을 지지하는 등의 성향이 뚜렷하지 않아 각 정당이 전략지역으로 총력을 쏟는 바람에 더욱 과열양상을 보였다.

이같은 과열경쟁으로 선거법위반도 적지 않았다.

전체당선자 3867명중 선거법위반으로 기소되거나 수사를 받고 있는 사람은 전국적으로 광역단체장 11명을 포함해서 260명이나 된다.

현재 기소자는 35명이지만 200여명의 수사가 진행중이여서 기소자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아직 속단할 수 없으나 당선무효의 경우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올지 몰라 후유증이 걱정스럽다.

지난 선거에선 참공약 선택하기란 매니페스토 운동이 강조돼 정책선거를 유도했다.

그러나 유권자들은 이번에도 학연, 혈연, 지연 등 정실을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치열한 경쟁을 벌이다보니 후보는 물론 지지자들 간에 반목과 갈등, 불화가 적지않아 아직 앙금이 풀리지 않았다.

정치권은 물론 지자체나 지역사회가 이 같은 앙금을 조속히 씻어내고 화합과 안정을 찾지 못한다면 심각한 후유증을 겪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