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세계 최초 3차원 AM OLED 개발
삼성SDI, 세계 최초 3차원 AM OLED 개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5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대표 김순택)는 세계 최초로 고해상도 모바일 3차원(3D) 능동형(AM)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대각선 화면 길이 4.3인치 크기로 WQVGA (480×272)를 구현할 수 있어 3차원 디스플레이 중에 세계 최고 해상도의 제품이다.

삼성SDI는 독자 개발한 시분할(視分割) 방식을 AM OLED 3차원 디스플레이에 적용, 화면 1장이 양안 각각에 구현되는 속도를 기존보다 2배이상 향상시킨 120㎐를 실현함으로써 고해상도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에는 2차원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크기로 3차원 화면을 구현하게 되면 해상도가 50%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특히, 3차원 화면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로 응답속도가 LCD보다 월등히 뛰어난 AM OLED를 선택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색감, 끊김없는 입체영상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3차원 화면뿐 아니라 2차원 화면도 함께 구현할 수 있어 기존에 즐기던 2차원 컨텐츠도 모바일 기기에서 무리없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005년부터 제품 개발에 착수해 6명의 연구인력과 10억원 이상의 연구비를 들여 세계 최초, 최고 해상도의 AM OLED 3차원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했다.

3차원 디스플레이는 사람의 왼·오른쪽 각각의 눈에 다른 이미지가 형성되게 함으로써 거리감과 입체감을 구현하게 되는 최첨단 기술로 일본의 산요, 필립스 등 메이저 디스플레이 기업들도 개발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 제품은 3차원 디스플레이가 휴대폰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휴대폰 고급화 및 수익구조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2007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