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조정' 제대로 돼야 할 텐데…
대학 '구조조정' 제대로 돼야 할 텐데…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6.30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타임즈시사펀치
교육과학기술부가 대학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해 충북도내 대학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한다. 부실대학에 칼을 들이대겠다는 모양새인데 '반값 등록금' 아우성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이라 대학들은 이래저래 당혹스러운 모양이다.

사실 부실대학 구조조정은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다. 정치권 주도로 대학 정원이 지속적으로 불어난 데다 신규 대학도 많아져 4~5만 규모 군지역에도 대학이 생길 정도가 됐다.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전라남도 강진군 성화대학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교수 월급 13만6000원'이라는 충격적인 사실 자체로 부실운영과 재정난을 그대로 보여줬다. 이런 배경엔 재단의 학교 돈 횡령 등 사학비리가 똬리를 틀고 있다. 설립자인 총장이 교수채용 대가로 수억원을 챙겼고, 건축공사 리베이트도 받아 챙기는 등 사학에서 벌어질 수 있는 비리들이 속속 드러나 총체적 부실의 전형으로 꼽혔다.

이런 유(類)의 대학이 한둘이 아니다. 대학정원을 채우지 못해 이미 '직장인 무시험 입학'이 나온 지 오래이고, 이들이 졸업하면 취업률에 그대로 반영된다.

일부대학은 중국 등 유학생 유치에 올인해 제법 재미를 보고 있다. 그러나 유학생들이 학업보다 아르바이트 형태의 취업에 관심을 보여 부정적 인식을 자초하기도 한다.

학생, 학부모들이 연간 1000만원에 달하는 등록금을 마련하느라 허리가 휘는데 적립금 형태로 수천억씩 쌓아둬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반면 대학교수들과 직원들은 고액연봉과 연구비, 일부 교수는 용역비까지 챙기며 콧노래를 부르는 양상이 오늘의 대학이다. 대학마다 연구비 횡령, 유용 등으로 수사선상에 오른 곳도 한두 곳이 아니다.

하반기 교육정책의 핵심이 대학구조조정이 될 모양이다. 여러 형태의 부실이 존재하고 있는 대학들이 어떤 개혁안을 내놓을지 지켜볼 일이다. 일각에서는 부실대학에 긴급수혈을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얼마만큼 '칼'을 댈지 모르지만 이번만큼은 제대로 손을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공감대는 충분해 보인다. 구조개혁위원회에 시선이 쏠리는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