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 통합,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이렇다
충주대 통합,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이렇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6.2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타임즈시사펀치
한번 잘못된 선택은 필히 또 다른 문제를 수반한다고 했다. 현재 철도대와의 통합 문제로 심각한 논란에 휩싸인 충주대가 마치 이를 입증이라도 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이 대학 총장의 비서실장이라는 사람이 비공개로 진행된 교수평의회의 회의내용을 도청해 학내 구성원들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고 한다. 당시 교수평의회는 다름 아닌 이미 진행된 통합 찬반투표의 절차를 문제삼아 재투표를 논의한 자리였다는 것.

결국 학교 측은 교수들 입장에선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사안을 몰래 엿들은 거나 마찬가지다. 우리가 궁금해 하는 것은 학교 측이 왜 그랬을까다. 이것을 밝혀내야 도청에 대한 도덕적인 문제도 제대로 따질 수 있다.

통합의 반대논리에 대해 그동안 충주대 측은 학교 구성원들의 '전폭적인 찬성'을 전면에 내세우며 당위론을 펴 왔다. 이런 마당에 전폭적인 찬성의 결정적 근거가 되어 왔던 교수사회의 움직임이 지금까지 얘기된 것과는 많이 다름을 이번 도청사건은 시사한다.

대학 측에 정식 공문으로 접수된 교수평의회 회의 결과도 '재투표 실시' 요구였음을 상기한다면 최근 통합을 놓고 빚어지는 논란은 이미 결론이 난 것이나 다름없다. 모든 걸 다 이해한다고 해도 현재 진행되는 대학 자체의 통합 추진은 당장 재고돼야 한다는 것이다.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 얘기는 사실 오래전부터 들려 왔다. 문제는 정작 공론이 모아져야 할 통합에 있어서의 구체적 내용은 지금까지 숨겨져 왔다는 점이다. 통합만이 살길이라는, 대의적 명분만 강조돼 왔지 그것이 실제로 당사자인 학교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단 한 번도 심도 있게 논의되지 않았다. 이러한 정보 부재 상태에서의 통합추진에 충북도가 제동을 건 것은 당연하다. 이를 정쟁으로 갂아 내리려는 언론들의 논조가 오히려 문제라면 문제다.

논란이 커지자 대학 측은 "충주대 문제에 왜 학교 구성원이 아닌 충북도나 정치권이 왈가왈부 하냐"며 노골적으로 불편함을 드러낸다. 종합대학의 생존과 존폐 문제가 과연 학교 구성원들만의 몫인지는 도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다.

정작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대학 측이 그토록 통합에 집착하는데도 막상 그 '실체'가 너무 애매모호하다는 점이다. 지역 방송사가 주관해 열린 몇 차례의 토론을 지켜 봐도 대학 측의 주장엔 설득력이 크게 떨어진다.

충주대라는 교명이 사라지고 학교의 중심이 철도대가 있는 경기도 의왕시로 쏠린다는 사실은 차치하더라도 당장 무엇을 목표로 통합을 서두르고 또 장기적으론 어떤 효과를 노리는지, 거기에다 현재 학과와 재학생들은 어떻게 정리되고 조율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이 전혀 제기되지 않고 있다.

특히 통합되는 대학의 명칭이 '한국교통대학교'로 바뀌는 것을 감안, 그렇다면 인문사회과학 분야 학과의 앞날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 "교통대학이라고 꼭 기술자만 양성하냐. 앞으로 학교 취지에 맞춰 학과들도 변한다"는 식의 발언은 너무 무책임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그야말로 충정어린 심정으로 고민한다면 충주대 통합이 원점에서 다시 시작돼야 한다는 주장에 이의를 달 수 없다. 이제 와서 설명회를 갖고 공청회를 갖는다고 해서 의구심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지금 많은 도민들은 4년제 승격 20년을 앞둔 충주대가 자칫 20년 동안이나 집안싸움을 벌이며 곪아터져가는 서원대를 닮아 가지나 않을까 크게 걱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