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구도에 인물론으로 '압승'
정당구도에 인물론으로 '압승'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1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지사 선거 결과 분석
5·31 지방선거는 당초 예상대로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선거 초반부터 정당 대리전 성격으로 치러진 이번 선거는 충북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정권 심판론’을 내세운 한나라당이 ‘부패한 지방 정권을 심판하자’는 열린우리당을 공략해 압승을 기록했다.

충북도지사 선거 역시 이같은 맥락에서 정우택 후보의 압승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선거초반부터 정 후보와 한범덕 열린우리당 후보의 양자 구도로 전개된 충북지사 선거는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발표됐던 지지율 격차보다 더 큰 차가 벌어졌다.

정 후보는 선거기간 내내 당초 40%대를 웃돌았고, 한 후보는 20% 안팎의 지지율을 보였으나 개표 결과는 ‘박근혜 대표 피습 사건’ 영향을 받은 탓인지 30% 가량의 표차를 기록했다.

충북지사 선거는 본격적인 선거에 돌입하기도 전에 이미 결과를 충분히 예측할 만할 상황이 전개됐다.

열린우리당에 등을 돌린 민심이 한나라당으로 기울어 경선에서 당선된 후보가 곧 도지사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싱거운 게임이 전개돼 정 후보는 큰 어려움 없이 당선할 수 있었다.

‘실정을 거듭한 노무현 정부의 국정운영과 열린우리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정 후보와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전략에 맞선 열린우리당의 추격전은‘백약이 무효’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힘겨운 선거전이 지속됐다.

이런 상황 탓에 ‘중앙정치의 대리전이 돼서는 곤란하다.

지역일꾼을 선택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한범덕 후보의 주장은 민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 이었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선거 막판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은 이같은 구도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 할 수 있다.

정 후보가 지난해 9월 한나라당에 입당해 일찌감치 선거준비에 나선던 점과 재선의원, 해양수산부장관 경력을 지녀 인물론도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드러난 현상처럼 정당구도로 선거가 치러진데다 집권세력에 ‘등 돌린 민심’은 선거전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변수와 가능성조차 덮어버렸다는 평가도 가능하다.

열린우리당은 선거 막바지 판세가 확연히 기울자 정동영 당의장을 비롯한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이 모두 나서 한나라당의 ‘싹쓸이’를 막아달라며 거듭 ‘읍소 작전’을 벌이기도 했으나 민심은 요지부동이었던 셈이다.

정 후보는 이같은 정치지형 덕에 ‘탄핵 역풍’으로 17대 총선에 낙선했던 좌절을 딛고 ‘충북 지사’로 정치적 부활에 성공했다.

하지만, 도덕성 논란이 빚어진 정치자금법 위반 사실은 도정 수행에 일정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선거 막바지 열린우리당이 제기한 ‘출생지 조작’논란도 검찰의 손으로 넘어가 법정 공방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선거에 충북도지사 후보를 비롯한 광역·기초의원 후보 등 모두 30명을 출마시켰으나 정당지지율이 당초 기대치에 못미쳐 비례대표 도의원 배출이 어렵게 됐다.

국민중심당은 자민련이 누렸던 정치 공간을 되찾겠다며 선거전에 나섰으나 민주노동당 보다도 크게 밑도는 수준의 성적을 기록했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