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신규아파트 수급조절 시급하다
충주 신규아파트 수급조절 시급하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1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지역에는 올해부터 3년 동안 약 8000세대의 아파트가 공급될 것으로 계획돼 있으며, 올해 말까지는 4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5월 현재까지 충주시의 주택 보급률은 90%가 훨씬 넘는다.

외지인의 투자 수요와 단독주택 거주자들의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해도 신규아파트의 공급 물량이 지나치다는 평가가 설득력 있게 들린다.

충주시가 올해 1월에 밝힌 자료에 따르면, 충주지역에 신규 아파트의 적정 공급량은 한해 1500세대다.

여기에는 기업도시 개발, 61만평 규모의 첨단산업단지, 연수동 일대 토지구획정리사업 및 호암동 일대 택지개발 등에 대한 충주시의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실질적인 수요를 지나치게 높게 잡은 것이다.

하지만 충주시가 계획했던 지역경제의 청사진은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아파트의 공급량에 맞춰 잡았던 인구유입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아파트 대란이 빠르게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고 시민들은 우려하고 있으며, 주거문제로 여러 가지 불편을 겪고 있다.

현재의 아파트 공급물량을 충족시키려면 한해에 400∼500세대의 인구가 새로 유입돼야 한다.

기업들의 충주 지역으로 이전 상담이 활발하다고 충주시는 반기고 있지만, 인구 21만의 소도시에 몇몇 큰 기업들이 입주한다고 해서 대규모의 인구가 유입될 것을 기대한다는 것은 지금으로써는 무리로 보인다.

아파트의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생겨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신규아파트 공급업체에 닥칠 자금난도 걱정이지만 주거문제를 끝없이 계획하고 해결해야 할 시민들에게도 불편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충주시는 아파트 수급의 편차가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도시계획 청사진부터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대규모 인구 유입은 장기적 과제로 넘기고 인구 유입 요인을 늘여갈 계획부터 다시 짜야 한다.

지역경제의 침체 문제를 해결한다면서 부동산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 무리하게 치중하지는 않았는지도 돌아볼 일이다.

교육, 문화 등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일 없이 인구유입을 높게 잡고 추진한 주택정책은 재고돼야 한다.

아파트의 공급계획은 당장 바로잡아야 거기서 생기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