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예술제
청주예술제
  • 심억수 <시인>
  • 승인 2011.04.19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生의 한가운데
심억수 <시인>

유난히 추운 겨울을 이겨낸 꽃나무들이 저마다의 아름다운 꽃을 향기롭게 피우는 4월입니다. 무척 길게 느껴졌던 겨울 탓에 봄을 기다리는 마음이 더욱 조급하기만 했습니다.

움츠렸던 나무들이 빗장을 열고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듯, 청주지역의 예술가들이 열정과 혼을 담아 '예품을 꽃피우다'란 주제로 청주예술제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청주예술제 행사를 추진하는 일원으로 참여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나를 돌아보는 반성의 계기였습니다.

청주예술제는 청주예총 산하 10개 단체의 예술인들이 예술을 사랑하는 청주시민들과 함께 품격 높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열고 있는 예술축제로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았습니다. 청소년들에게는 예술을 통하여 꿈과 희망을 주고 청주시민들에게는 함께 즐기며 기쁨을 만끽하는 감동의 자리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설령 예술이 세상을 구원할 수는 없을지라도 예술이 만들어 주는 아름다운 마음은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올해 청주예술제 행사는 각 협회별 창작 작품 발표 및 전시와 시민참여 예술체험 프로그램과 특별 기획 행사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청주문인협회 회원의 축시낭송으로 시작한 청주예술제는 영상을 통하여 청주예총의 역할을 시민들에게 알려 커다란 감동의 박수를 받았습니다. 청주에서 열심히 활동한 예술인을 격려하고 치하하는 청주예술상이 시상되었습니다. 청주시립국악단과 음악협회와 연예협회 회원들이 들려준 개막 축하공연은 청주예술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간절한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졌습니다.

특별행사로 사진협회에서 마련한 전국 예술인 교류전으로 목포사진협회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미술협회에서 국제교류전으로 중국 귀주성 귀양시의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습니다. 건축가 협회의 세계건축 도시 공간 사진전시회와 국악협회에서 다문화가정을 위한 청주민속예술축제와 자국의 전통음식 나누기 행사 등에서 세계는 하나라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꿈나무 예술인 육성을 위한 협회 행사로 무용협회의 전국무용경연대회, 청주문인협회의 산·강·하늘 학생백일장, 미술협회의 사생실기대회, 영화인협회의 UCC대회 등이 실시되었습니다. 시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공연행사로 무용협회가 마련한 4월의 산책과 연예예술인협회의 시민을 위한 낭만 콘서트, 음악협회의 봄의 향연, 충북오페라단 봄 콘서트, 테너 배하순 독창회, 아르페지오 피아노 앙상블 초청연주회, 연극협회의 '언덕을 넘어서 가자' 연극 등 품격 높은 공연예술은 시민의 마음에 감동과 아름다운 추억이 되었습니다.

예술은 이 시대를 밝히는 등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청주시민의 마음에 위안의 길을 터주는 역할 또한 청주예총 소속 각 협회의 예술인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그림, 시, 연극, 영화, 소리, 노래, 또는 아름다운 연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 그리고 기쁨을 함께 나누는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청주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준 높고 뛰어난 예술 작품과 공연으로 누구나 공감하고 함께 느끼는 예술축제가 될 수 있도록 각 협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이번 청주예총 소속 10개 예술단체에서 마련한 창작 작품 발표와 공연, 그리고 각 협회가 주관한 전시와 세미나는 각박한 삶에서 잠시 여유를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청주예술제를 통하여 보여준 각 협회의 독창적이고 다양한 행사가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청주시민에게 새로운 삶의 활력소로 싱그러운 봄날의 아련한 봄꽃처럼 위로와 희망으로 남았으면 하는 소망을 가져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