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청 공무원 위장전입 파문
증평군청 공무원 위장전입 파문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2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청.보건소.농기센터에...한나라당 "선거목적 의혹"

-- 증평군 “선거와 무관…우편물 수취 등 편의상 이전 추측”--

증평군청 공무원 77명 등 모두 105명이 군청과 산하기관 주소로 위장전입한 사실이 밝혀져 적잖은 파문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2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증평군 공무원 위장 전입’사실을 발표하고, 현직군수의 강요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선관위 등 관련기관의 신속한 조사를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위장전입 시점이 선관위가 위장전입 조사 활동을 전개한 시점인 지난해 11월 13일(선거인명부 작성 180일전) 이후(지난해 11월~지난 2월 사이) 이뤄져 공정한 선거를 가로막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불법행위라고 규정했다.


한나라당이 이날 공개한 ‘증평군청 산하 기관 주소 위장전입 현황’에 따르면 군청과 읍사무소 주소지인 증평읍 창동리 100번지(증평읍 제5투표구)에는 공무원으로 확인된 52명 등 77명이 주소지를 두고 있다.

보건소가있는 증평읍 장동리 785번지(증평 제1투표구)에는 공무원 11명 등 16명, 농업기술센터 주소지인 증평읍 교동리 61번지에는 공무원 7명 등 10명이 위장 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간부 공무원 자택인 증평읍 증평리 4×× 번지에는 과장급 공무원 2명 등 3명이 주소를 옮겨 놓은 사실도 드러났다.


증평군청과 산하기관으로 위장전입한 공무원이나 일반인들을 대부분 청주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평군청 현원은 327명이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거주할 수 없는 공공건물에 공무원이 집단 전입한 것은 현직 군수의 강요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며 “공정한 선거를 가로막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훼손, 지도층의 도덕성 상실로 인한 사회기강 해이, 행정력 낭비를 초래하는 중대한 불법행위”라며 관련기관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노명숙 증평군 행정과장은 이에대해 “직원들이 우편물 수취 등 편의상 주소지를 옮겨 놓은 것으로 추측되고, 법적으로 하자가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검토해봐야 알겠다”며 “일부 자치단체의 경우 세수 확보 등을 위해 유사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신재영 증평군 기획관리실장은 “선거와는 전혀 무관하다”며 “절차상으로는 하자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투표할 목적으로 주소지를 옮겼다면 선거법위반이지만, 자치단체 시책에 따라 추진했다면 선거법과는 무관하다”고 밝히고 “의혹이 제기된 만큼 명확하게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