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장자연 편지속 31명 2년전 수사대상과 동일
故 장자연 편지속 31명 2년전 수사대상과 동일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3.08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인터넷·증권가 정보지 등 떠돌던 명단 모아 조작 가능성… 진위확인 급선무"
탤런트 고 장자연씨가 썼다고 주장하는 편지가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편지에서 성상납 대상자로 지목한 31명은 2년전 경찰 수사 대상과 동일 인물들인 것으로 보고 있다.

8일 경기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탤런트 장자연씨 자살 사건을 수사했던 분당경찰서는 지난 2009년 3월부터 4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장자연 리스트'에 거론됐거나 유족에 의해 사자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당한 언론사와 금융사 대표 등 20명을 기소의견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송치했다.

2년전 수사 당시 경찰은 20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 앞서 인터넷과 증권가 정보지(일명 찌라시) 등을 통해 '장자연 리스트'로 떠도는 명단을 모두 확보해 이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증권가 정보지 등에 거론된 인물들의 1년치 휴대폰 사용내역과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분석해 장자연씨의 소속사 전 대표 김모씨의 이동 반경과 일치하는 인물 등을 대상으로 수사를 벌였다.

경찰은 당시 30여 명을 수사 대상으로 분류했는데 이번에 공개된 장자연씨 편지에 거론된 31명과 대부분 동일인물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2년전 수사 당시 '장자연 리스트'라는 제목의 명단이 인터넷과 증권가 정보지 등을 통해 여러개 돌아다녔는데 중복인물을 제외하니 30여 명 가량이었다"며 "이번에 공개된 편지에는 실명이 거론돼 있지는 않지만 직업과 소속사 등으로 봤을 때 당시 수사를 벌였던 인물들과 대부분 동일 인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경찰은 장씨의 편지를 공개한 J씨(31)가 인터넷 등에 떠돌던 여러개의 '장자연 리스트'를 하나로 모아 조작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J씨가 지난 2006년 8월부터 정신장애 증세로 현재까지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고 1999년부터 지금까지 한달간을 제외하곤 5곳의 교도소를 옮겨 다니며 수감생활을 해온 점, 장씨가 한차례도 면회를 오지 않았던 점 등으로 볼 때 서로 편지를 주고받을 정도로 친분관계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경찰은 J씨가 공개한 편지의 진위여부 확인이 급선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은 SBS를 통해 공개된 편지가 복사본이어서 필체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J씨가 항소심 재판이 진행 중인 장씨의 전 소속사대표 김모씨(42) 담당 재판부에 증거물로 제출한 편지 원본 확보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SBS 등이 확보한 편지가 복사본이어서 필적 감정을 하더라도 장씨의 친필 여부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원본 확보에 나섰다"며 "현재 원본을 가지고 있는 재판부 등에 자료를 요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SBS는 지난 6일 8시뉴스를 통해 "지난 2005년부터 장자연씨가 죽기 직전(2009년 3월 7일)까지 일기처럼 쓰여진 편지 50여 통 230쪽을 지인 J씨를 통해 입수했고, 대기업과 금융기관, 언론사 관계자 등을 포함해 31명을 접대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필적감정에서 장씨의 것으로 나왔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