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민영화=활성화 아니다
청주공항, 민영화=활성화 아니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1.02.13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국내 공항으론 처음으로 민간에 매각되는 청주공항의 민영화 입찰에 2개 업체가 신청했다.

인수합병(M&A) 시장의 관례상 참여사는 공개되지 않고 않지만, 국내기업과 외국회사의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의 자회사 또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기업이 참여했다고도 전해지고 있다.

청주공항활성화라는 충북도민의 숙원사업 해결이 한걸음 더 다가간 것으로 섣부른 해석을 낳고 있다.

그러나 민영화업체를 선정한다고 청주공항이 하루아침에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다.

민영화업체는 민항기운항과 관련한 시설들에 대한 사용권만 주어질뿐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는 소유권은 인정받지 못한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조기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노력이 없다면 공항활성화는 요원하다고 입을 모은다.

다행히 충남 천안~청주공항 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과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이 올해 중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완료시 접근성 개선으로 획기적인 이용객 증가가 예상된다.

활주로연장사업은 여객중심의 청주공항을 대형화물기 이착륙이 가능한 화물공항으로 탈바꿈시킬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사업을 완료하겠다는 정부당국자의 책임있는 발언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충북도 등의 지속적인 요청에 등떠밀려 사업을 추진하는 모양새다.

민영화사업자 선정보다 정부의 청주공항인프라 확충의지가 더 절실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