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화해야 할 에너지 절약책
체질화해야 할 에너지 절약책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23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제가 고유가와 원화가치 상승에 영향을 받아 수출전선에 이상이 생기면서 연간 5%이상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던 성장의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낙관하던 정부도 고유가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성장잠재력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진단을 했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동안 너무 안이하게 대처해 왔다는 생각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정부는 에너지자문회의를 열고 고유가시대 극복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에 승용차 요일제를 의무화하는 등 에너지 강제절약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현 10부제를 강화한 5부제 방식 외에 26∼28도의 여름철 권장냉방온도를 준수하고 간소복을 착용토록 했다.

그러나 민간부문에선 아직 자율적인 절약운동을 추진토록해 에너지절약 분위기가 확산될지 의문이다.

또한 정부는 경차나 소형차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지원제도를 전면 재검토하는 한편 에너지 다소비업체의 에너지감축을 강력하게 유도하기 위해 자율협약에서 정부와의 협약제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한다.

나아가서는 민간 승용차 요일제를 비롯해 조명 및 송전제한 등 단계별로 생활에너지 절약을 강화하는 시나리오를 마련해 놓고 추이를 봐가며 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부는 또한 최근 과학기술위원회를 열고 올해부터 10년간 총 12조여원이 투입되는 에너지자원 기술계획안을 확정했다.

현재 3.8%에 머물고 있는 석유공사와 민간기업의 해외유전 개발비율을 18%까지 대폭 올리기로 했다.

또 에너지 효율을 높여 10년 후엔 소비량을 5%줄이는 한편 행정도시와 혁신도시 등에 친환경 에너지 도시개념을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가 늦게나마 에너지의 안정적수급과 절약을 위해 장기적 대책을 세워 추진하겠다니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동안의 에너지 정책이 소극적이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나라는 석유가 한방울도 나지않아 필요량을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고유가가 아니더라도 에너지절약은 일상화하고 체질화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을 때의 대증요법으로는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와 소비를 보장할 수 없다.

장기적이고 상시적인 에너지 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