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정치권 과학벨트 일심동체
충북 정치권 과학벨트 일심동체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1.02.0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등 MB 공약이행 촉구
▲ 9일 이시종 지사와 도의원 등이 충북도청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과학벨트 재검토' 발언에 항의하며 공약파기 비난과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현덕기자
충북지역 정치권 등에서 연일 이명박 대통령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재검토' 발언을 비난하면서 공약이행을 촉구하는 등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9일 도의회 앞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사수 결의대회'를 갖고,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 자리에는 도의원 30명과 이시종 충북지사, 김종록 정무부지사, 연철흠 청주시의회 의장, 이두영 세종시비대위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하지만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별도의 결의대회나 기자회견 등을 갖기로 하고 불참했다.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과학벨트 입지 전국 공모 중단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충청권 입지를 지정·고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과학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대선후보 시절 공약했던 것이고, 한나라당 대선공약집에도 명시돼 있는데도 이 대통령은 (신년방송좌담회에서) '과학벨트사업은 공약집에도 없는 것이다. 충청도에서 표를 얻으려 한 말이었다'는 어처구니 없는 태도로 충청도민을 기만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과학벨트가 정치적 논리에 따라 충청권이 아닌 지역에 조성될 경우 강력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변재일 국회의원(청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사수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데 이어 10일엔 도당 회의실에서 출정식을 겸한 궐기대회를 열 계획이다.

특위에는 김형근 도의회의장과 연철흠 청주시의장, 박문희·권기수 도의원, 하재성·신언식 청원군의원 등 11명이 참여한다.

국민참여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 공약을 파기한 이 대통령은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당은 성명에서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약하고 한나라당 대선공약집에도 있는 '충청권 과학벨트' 약속을 최근 뒤집는 말을 했다"며 "공약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친 이 대통령은 마땅히 충청도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청권 3개 시·도의회는 오는 15일 국회 앞에서 공약파기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9일 이시종 지사와 도의원 등이 충북도청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과학벨트 재검토' 발언에 항의하며 공약파기 비난과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현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