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책임소재 지금은 아니다
구제역 책임소재 지금은 아니다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1.02.08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안동발 구제역'이 회오리 바람을 몰며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민심'도 흉흉하게 만들었다.

초기에는 내일이면 괜찮겠지, 모래면 끝나겠지, 하는 기대감으로 버텼으나 지금의 상황은 절망적이다. 지난 2000년과 2002년에 발생했던 구제역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

전국에서 살처분, 매몰한 소와 돼지가 300여만 마리에 이른다. 이뿐 아니다. 약 2~3조원에 달하는 국고 손실도 유발했다.

정부의 초기대응이 부실했다, 화를 자초했다는 등 자조 섞인 말들이 쏟아지고 있다. 버스가 지나간 뒤에 손을 드는 격이 됐다.

구제역은 순박한 농심마저도 험악하게 만들었다. 일부 축산농은 아예 들어오는 길목을 차단, 주민들의 출입까지도 원천봉쇄하면서 마찰을 빚기도 한다. 충주에서는 축산농민이 자살하는 안타까운 사태도 발생했다. 구제역 발병초기부터 구멍이 뚫렸고 안일하게 대처한 것이 이런 꼴을 만든것이다.

지금은 누구의 책임인가를 따질때가 아니다. 발생원인과 확산경로, 검역실태 등을 철저하게 분석해 구제역 종식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물론 그 이후에 책임소재는 분명히 물어야 한다. 또다시 이런 재앙을 겪지 않기 위해서다.

이를위해서는 정부기 이번 구제역을 계기로 방역체계 틀을 다시 짜야 한다. 철저한 관리시스템도 필요하다. 축산업의 붕괴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