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금연법
효과적인 금연법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1.30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상태따라 니코틴 패취·약제 복용

안진영 <충북대병원 호흡기내과>

흡연은 몸의 니코틴 중독이고 금단 증상에 의해서 금연에 실패한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금연 방법은 무엇일까 알아보자.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국민들은 매년 약 3500만명의 흡연자들이 금연을 시도하지만, 이 중 85% 이상이 한 달 안에 금연에 실패하고 대부분 1주일 이내에 실패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보고에서도 일상적인 금연 의지 방법만으로는 금연 성공률이 매우 낮다는 것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여러 비약물학적, 약물학적 방법을 이용한 금연을 도와주는 치료가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금연 보조 요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니코틴 패취 + 부피로피온 약제 병합 방법이나 바레니클레인이라는 약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흔히 사용되고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잘 조절되지 않는 심뇌혈관 질환자나 위궤양 질환이 있는 자는 니코틴 패취 치료를 받을 수 없다.

또 간질 등 경련 질환자나 정신과적 병력이 있는 자에서는 부피로피온 약제로 치료를 받을 수 없다. 바레니클레인은 정신과적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는 주의스런 처방이 필요하다. 그 이외에 임산부 및 수유 여성이나 청소년 흡연자, 하루 10개피 이하의 흡연자들은 상대적으로 약물 치료의 금기가 되고 이런 사람들에서는 비약물학적 방법이 추천된다.

최근 유행 중인 전자 담배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

금연은 더 이상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니코틴 중독 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금연 클리닉의 도움을 받아서 반드시 금연에 성공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