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유치 위한 타당성 필요
과학벨트 유치 위한 타당성 필요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01.18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전이 뜨겁다. 정부가 과학벨트 입지를 공모로 선정키로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이다.

사실 과학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이 충청권 조성을 약속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과 정부는 이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렸다.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바뀐 것이다.

이 같은 정부의 입장에 충청권은 반발했고 구체적인 행동에도 돌입했다.

지난 17일 충북도청에서 충청권 광역·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 시민사회단체 등이 모여 과학벨트 입지 사수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추진협의회도 구성했다.

하지만 다소 때늦은 감이 있다. 그동안 충청권은 대통령 공약이란 이유만을 내세워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타 지자체들이 정부 의도를 파악하고, 유치를 위한 당위성과 타당성을 정부에 제시했을 때 충청권은 손을 놓고 있었다.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은 당연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이에 따라 대전과 충남·북 3개 시·도는 충청권 조성의 당위성을 내세워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특히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오송으로 오게 된 배경을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비록 정치 논리로 복수 지정됐으나, 당시에 오송 선정은 거의 불가능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오송은 정부가 첨복단지 입지로 선정할 수밖에 없는 기반과 인프라 등을 갖췄기에 가능했다.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도 마찬가지다. 약속을 어겼다고 반발만 할 게 아니라 약속 이행 요구와 함께 개발전략 등을 제시해야 한다.

이제 충청권 3개 시·도가 힘을 모으기로 한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