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역주의 극복하자더니
[사설] 지역주의 극복하자더니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8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왕수석이라고 불렸던 문재인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이 최근 부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한 발언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문 전 수석은 “대통령이 부산 출신인데 부산 시민들이 왜 부산정권으로 안 받아들이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 유치와 지역개발 인사 등에서 배려를 했는데, 열린우리당 후보들이 5·31지방선거에서 고전을 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는 것이다.

물론, 야당은 즉각 지역감정 조장발언이라고 비난하고 나섰음은 당연하다.

문 전 수석의 발언은 취지와 관계없이 신중치 못했다.

지금이 어느 때인가, 또한 문 전 수석이 누군가. 지방선거전이 본격화된 마당에 부산정권 운운한 것은 시빗거리로서 충분하다.

문 전수석은 비록 현직은 아니지만 정치적 비중과 영향력이 크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 못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 인사가 부산정권 운운 하면서 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와 신항 및 북항 재개발, 그리고 인사 등에 정부로서는 최선을 다해 배려했는데, 부산시민들은 귀속감이 전혀 없다고 불평을 했다니, 참으로 그 인식에 답답한 심정을 느낀다.

노 정권의 모태인 민주당을 깨고 열린우리당을 창당할 때나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의할 때도 명분이 지역주의 극복이었다.

그런데 그런 정권에서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인사가 선거에서 불리하다고 정권 창출이자 목표였던 지역주의 극복에 반하는 언행을 하면서 표를 구걸하고 있으니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답답하기만하다.

결론을 말하면 문 전 수석의 부산정권 운운한 발언은 지방선거를 지역구도로 몰고 가려는 의도라고 밖에 볼 수 없는 반역사적 일로 국민을 특히 부산지역민들을 모욕하는 처사라 하겠다.

문 전 수석은 빨리 부산지역민들에게 사과하고 자신의 발언을 거둬들여야 한다.

그리고 정부ㆍ여당은 지역구도 극복이란 창당 초심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충청도에서 호남에서는 충청도민 호남지역민 정서에 맞게, 광주에 가서는 “우리당은 광주의 양심에 의지하는 정당” 그리고 부산에 가서는 “대통령 고향” 운운하는 것은 창당정신에도 위배되는 것으로 못할 짓이다.

창당ㆍ정권 초심을 유지하는 것이 표를 얻는 것임을 명심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