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권자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자
<사설> 유권자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자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7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1지방선거가 어제(16일)와 오늘 이틀간 후보등록을 마치고 내일부터 13일간의 본격 선거전에 돌입한다.

풀뿌리 지방정치의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한 시점이다.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 동시 선거는 올해로 4번째를 맞는다.

지금까지 드러난 상황을 감안하며 이번 선거는 과거의 그 어느 선거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는 정당공천제가 기초의원까지 확대되고 지방의원 유급제가 첫 적용되는데다 많은 단체장들이 임기제 제한에 걸려 물러나면서 경쟁률이 크게 높아져 벌써부터 선거전은 치열해진 가운데 혼탁 양상이 극심하다.

물론 여ㆍ야는 이번 지방선거를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을 했다.

그러나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각당은 오로지 당선되고 보자식이 판을 치고 있다.

각당에서는 필승을 위한 소위 전략공천을 일삼았고, 그 과정에서 금품수수나 향응제공은 말할 것 없고 이른바 당적 바꾸기가 예사였다.

여론조사를 빙자한 선거운동이나 다량 이메일 발송 같은 새로운 선거운동이 등장도 했다.

따라서 고소 고발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심지어는 중앙정치권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도 있다.

선거판이 내년 대선을 인식한 여ㆍ야지도부의 선거전략으로 혼탁하기 그지없어 선거 후유증이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그래서 당부를 하는 것인데 각 정당 특히 후보자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당선만 되고자 하는 마음가짐은 버려야할 것이다.

오직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 가능한 공약 등을 제시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승리를 이룩해야 할 것이다.

물론 유권자들의 결정이 중대하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출마 후보들을 꼼꼼히 살펴 누가 과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진정으로 일할 것인가 찾아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후보의 홍보전단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후보의 경력이나 인물 됨됨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공약의 현실성 등도 제대로 따져봐야 할 것이다.

어쨌든 이번 5·31선거는 현재로써는 너무 과열 혼탁, 이러다가 선거 망국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아무쪼록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유권자 모두가 권리와 의무를 다해 그야말로 풀뿌리 민주주의의 지역 참일꾼을 뽑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