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호 무소속 공주시장후보 인터뷰
조은호 무소속 공주시장후보 인터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마 동기는.△공주시의 인구가 계속 줄어들고 있고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인해 공주시민들이 일자리와 돈을 찾아 행정도시로 대부분 이사 공주지역은 폐허가 될 것입니다.

또, 공주대 이전이 현실화되면 회생 불가능한 경기 불황과 인구감소로 고통 받을 것 같다.

당장 이러한 공주시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공주시는 고사하고 말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갖고, 그동안 축적된 행정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주시의 시급한 현안을 매듭짓고, 기업이 들어오고 인구가 늘어나는 공주시로 만들고자 출마하게 되었다.

2. 당선될 경우, 공주시 발전 정책▲기업체 유치를 최우선 목표로 시정을 펼칠 계획입니다.

기업체 유치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유치에 공헌한 관계공무원을 특진시키는 등 여러 가지 인센티브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기업체 유치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업체가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이인 및 탄천에 약 5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공영 개발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자격으로 각 기업 총수들과 만나, 공주시를 직접 홍보할 것입니다.

또, 문화재와 어우러진 금강변 개발을 통해 머물다 갈 수 있는 관광코스를 개발할 것입니다.

특히, 현재 공주시에 잔존하는 9개의 폐교를 활용하여 관광체험학교로 탈바꿈시켜, 타지역 학생들이 공주의 특산물도 시식하고, 문화유적지 관광도 동시에 하게 하여, 최소 1박 2일의 머물다 가는 관광도시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나아가 관광 상품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여 방송 CF 등을 적극 활용하여, 문화·관광 도시로서의 존재를 전국에 알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교통 접근성이 용이한 재래시장을 만들기 위해, 버스 노선을 정비하고, 현대적 감각에 맞게 새롭게 단장하여, 공주시민들과 외부 관광객이 편하게 즐겨 찾을 수 있는 명실상부한 공주장터로 만들겠습니다.

-다른 후보에 비교할 경우, 본 후보의 장점.△본 후보는 여타 후보 중 유일한 행정공무원 출신이다.

오랜 공직생활에서 얻은 풍부한 행정경험을 갖고 있는 행정전문가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특히, 면장 재직 시 주민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주민들에게 만족스러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또 본 후보는 무소속으로 출마하다.

정당의 후원을 받는 후보들에 비해 무소속으로서 당리당략에 흔들리지 않는 소신으로 행정을 집행할 수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과 배후도시로서 공주시가 제시할 비전은.△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됨으로써 공주시에 이익이 되는 측면도 있고,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도 있다.

다만, 인구가 행정복합도시로 유출되어 공주시의 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행정복합도시와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대비책으로서 배후도시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고, 공주시가 통근자들의 거주 지역화될 수 있도록, 인접지역(장기면)에 아파트 단지 및 상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백제의 유적인 각종 문화재와 국립 박물관을 비롯한 8개 박물관, 수생 식물공원, 위락시설 등을 행정복합도시 주민들이 이용하도록 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할 것이다.

◇주요공약 △대규모 산업단지 구축, 공장용지 확충 및 물류 유통망 확보 등 기업체 유치 추진 △재래시장 활성화 △금강변 개발을 통해 문화재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공주대 이전 계획이 백지화되도록 실효성있는 대책 마련◇주요경력 △공주시본 후보는 영명중학교 2학년 무렵 여섯 식구를 부양해야하는 소년가장이었습니다.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행상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졌고 동생들을 대학까지 가르쳤습니다.

이후 독학하여 1979년 공무원 특별임용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1980년도 초부터 의당면 서기를 시작으로, 시청(옛 군청)에서 민방위과 교육훈련계장, 지역경제계장, 새마을계장, 사회진흥계장을 하고, 사무관 승진 시험에 합격하여 이인면장, 우성면장, 공공시설관리소장 △지방행정 서기관으로 명예 퇴직./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