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고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04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재계순위 제2위이고 세계자동차업계 순위 제5위인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비자금 사건으로 구속된 것에 대해 우리 국민 물론 전세계 언론에까지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것은 우리 사회전반에 걸쳐 일관된 윤리경영시스템의 구축이 시급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주고 있는 것이다.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과 그 사용의 원인은 금력과 권력의 유착관계로부터 비롯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만의 책임이 아니라 우리 사회전체의 책임이라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사건이 있기 얼마 전에는 재계순위 제1위인 삼성그룹 회장이 비자금 사건으로 검찰의 조사대상에 올랐다.

이에 맞추어 삼성그룹은 아무런 조건을 달지 않고 국민을 위해 사용하는 조건으로 8000억원의 거액을 사회에 내놓아 국민을 놀라게 만든 적이 있다.

그 이후 다행인지 불행인지 삼성그룹회장은 무혐의 처리됐다.

우리나라에서 이와 같은 기업의 비자금 사건은 몇십년전부터 고질적인 관행처럼 행해지고 있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

기업은 왜 이와 같은 불법의 비자금을 조성해 오고 있는 것인가. 이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정경유착으로 대변되는 금력과 권력의 유착 고리가 뿌리 깊게 구축돼 있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사회전반에 걸쳐 확산되어 있는 도덕적 해이현상을 들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를 이끌고 있는 일부 특권층의 도덕적 해이현상은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면 기업은 불법으로 조성한 비자금을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가. 그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그 하나는 기업 활동을 하기 위한 방어적 측면에서 비자금을 사용하고 있다.

권력을 가진 부패한 정치인, 관료 등이 돈을 바치지 않으면 권력을 이용하여 기업에 부당한 조치를 가하기 때문이다.

이는 권력구조에 보다 근본적인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비자금의 조성과 그 사용은 기업측면에서 볼 때는 분식회계가 되어 기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하락시키게 되고, 또한 생산비용이 증가하여 제품가격을 인상시킨다.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는 불법, 불공정, 부정부패의 원천이 되어 사회적 기본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

이번 현대자동차그룹의 불법 비자금사건의 경우, 비자금을 조성한 사람, 비자금을 준 사람, 비자금을 받은 사람 등 권력과 관련한 많은 관련자들이 있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기업 회장만을 구속시키고, 권력관련자들은 법망에서 빠져 나간다면 이 또한 법질서를 어지럽히는 것이 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구분될 수 있다.

기업은 기본적 목표인 이윤창출뿐만 아니라 법규를 준수할 책임을 져야 한다.

더 나아가 사회통념에 의해 형성된 윤리적 기준을 자발적으로 이행해야 하고, 문화, 기부, 자선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나가야 한다.

우리나라 기업도 이제는 경제적 법적 책임뿐만 아니라 윤리적 자선적 책임도 이행해 나가는 선진기업의 윤리경영시스템을 실천하여 글로벌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치, 관료조직에서 ‘윤리적 가치체계의 확립 → 실행조직의 가동 → 전 조직원의 공감대 조성’으로 이어지는 사회전반에 걸친 일관된 윤리경영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될 수 있는 하나의 과정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