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첨복단지 공정경쟁 하라
대구·경북 첨복단지 공정경쟁 하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10.24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요즘 국내 정·관계는 물론 경제, 사회부문 전반에 걸쳐 화두로 떠오른 것이 '공정사회'다.

그런데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을 두고 오송과 경쟁하고 있는 대구시에게만큼은 다른 동네 얘긴가 보다.

지난해 8월 첨복단지 선정시 대구·경북은 뒤늦게 경쟁에 뛰어들고서도 유리하게 짜여진 각종 평가항목 덕택에 1위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유치전에 나섰던 타 자치단체들의 원망을 들어야만 했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서 막강한 힘을 자랑하는 대구·경북출신 정·관계 인사들이 첨복단지 선정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이라는 게 타 자치단체의 반발 이유였다.

그런 대구시가 이번에는 대구·경북 첨복단지 조성원가가 지나치게 높다며 국고지원 869억원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송 분양가가 3.3㎡당 50만원에 불과한 반면, 대구·경북은 조성원가만해도 293만원에 달해 오송과는 경쟁자체가 안 된다는 게 국고요청의 이유다. '생떼'다.

대구시는 처음부터 이 사실을 알고, 그에 대한 4가지 대책을 마련해 선정위원들에게 제출하면서 첨복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장담했다.

대구시는 모든 일을 막강한 정치력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편법은 계속된 편법을 부른다.

편법은 한순간의 경쟁에서 달콤한 승리를 쥐어줄 수는 있지만, 그 결과까지 보장하지는 못한다.

첨복단지 선정시 모든 평가항목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던 대구시라면 공정경쟁을 통해 단지조성원가 차이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