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민주당'이 아니다
도의회=민주당'이 아니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10.21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출범 100일을 갓 넘긴 충북도의회에서 약육강식, 승자독식의 논리가 횡행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다수당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소수 정당 의원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일방통행을 멈추지 않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21일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김동환 도의원(민주당)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도의회 명의의 반박성명으로 맞섰다. 하지만 이날 반박성명을 주도한 것은 민주당 의원들의 '제식구감싸기'차원에서 발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의회는 민주당 22명,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각 4명, 민주노동당 1명, 정당가입이 제한된 교육의원 4명 등으로 구성됐다.

그렇다면 당연히 소수 정당과 교육의원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된 뒤에라야 도의회 명의의 성명이 발표될 수 있는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응당 '민주당 소속 도의원 일동'으로 발표됐어야 한다.

하지만 한나라당 의원들은 성명이 발표된 뒤에서야 이 같은 소식을 전해듣고 소수 정당 의원으로서의 한계를 절감하며 분통을 터트려야만 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이 같은 행태는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로 개원식 직후부터 계속되고 있다.

'도의회=민주당'이 아니다. 소수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조직치고 잘된 사례는 없다. 또 도의원은 국회의원과 달리 면책특권이 없다. 정확한 근거없이 심증만 가지고 도정질문에 나선다면 그것이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 있다.

한나라당도 왜 자신들이 이 같은 불합리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한 뼛속 깊은 반성이 뒷따라야 할 것이다. 지난 8대 의회에서 31석 중 29석을 차지하고 있던 한나라당도 민주당 의원들을 들러리로 세우기는 마찬가지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