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주민참여 예산제 도입
서산시 주민참여 예산제 도입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06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가 재정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을 시민과 함께 편성하는 ‘주민참여 예산제’를 내년부터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주민 참여 예산제도는 자치단체의 1년 살림살이를 시민과 함께 편성하는 것으로 일반시민, 사회 직능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민위원회가 시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 제정에 따른 시민 의견을 오는 13일까지 팩스와 전화를 통해 수렴한 뒤 제도시행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는다.

또 7∼8월에는 법적 제도적 근거인 주민참여 예산조례 및 시행규칙을 마련하고 실무를 맡게될 시민위원회 위원도 공개 모집, 읍·면·동장과 단체 추천 등을 통해 50명 내외로 모집한다.

특히 시는 이들 모집 인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산학교를 운영하고, 교육 수료 인원에 한해 시민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할 방침이다.

이어 10월부터는 각 부서에서 요구된 예산 요구서를 토대로 사업 우선순위 결정 등을 위한 분과위원회 및 협의회를 개최하고, 예산안 심의를 거쳐 오는 11월께 주민참여로 편성한 2007년도 예산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밖에 시민 누구나 예산편성과 관련해 토론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토론방’을 제2청사에 마련하고, 시 홈페이지에 ‘주민참여 예산코너’와 ‘예산운영공개방’ 등을 만들어 시의 살림살이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다.

/ 서산 박상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