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대립
단체 대립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06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유치위원회는 6일 호남고속철 건설 기본계획 조기 발표와 오송역 위상에 대한 건설교통부의 입장을 밝혀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하기로 했다.

유치위는 또 지역 정치권이 오송역을 정쟁의 수단으로 악용해선 곤란하다며 자제도 촉구했다.

반면 공주역 신설 방침을 이끌어 낸 계룡산시민연대는 충북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별도 대응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공주역 반대를 지속적으로 주장할 경우 근본적인 노선 문제부터 다시 점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송분기역유치위원회는 5일 오후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추병직 장관이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한 유감 표명과 함께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조기 발표 △오송역 건설 규모와 위상(특대역 여부) △공주역 설치 지점 등을 밝혀줄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유재기 공동대표는 이날 “추 장관이 경거망동하긴 했으나 충북도민의 목적은 오송역을 특대역으로 건설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문역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이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미 지난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3월로 연기된데 이어 4월까지 아무런 발표가 없다”며 “총선과 대선까지 이용하려는 의구심이 들어 조기 발표를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어 “오송역 규모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건교부가 이를 조기에 명시해야 한다”며 “공주역 신설 지점도 정확한 곳이 어느 곳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충북은 최소한 오송역에서 40㎞ 바깥지점에 설치돼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관문역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며 “건교부가 신설 방침만 밝히고, 어디에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는 이유도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최병권 계룡산시민연대 부위원장은 “공주시민들은 지난 10여년간 정차역이 설치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가 오송역 방침이 확정되면서 하루 아침에 사정이 변경됐었고, 건교부의 신설 방침은 원칙대로 전환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그러나 충북과는 지역감정을 갖고 싸울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부위원장은 “경제성 등을 따진다면 오히려 오송역 결정이 정치적인 판단이 아니냐”며 “충북이 특대역을 요구하면서 공주역까지 반대하는 것은 ‘무리한 욕심’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 부위원장은 이어 “공주와 충남이 오송역을 인정했듯이 충북도 공주역을 인정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본다”며 “양측이 상생하는 방안을 함께 찾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한인섭·김영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