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보험과 관련된 언론보도 를…
최근 건강보험과 관련된 언론보도 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건강보험과 관련된 언론보도 를 보면 영리의료법인 도입과 민간의료보험 확대를 시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 기준 하위 10%에 해당되는 저소득층에 대해서만 국고지원을 하겠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그것은 국민의료비를 큰폭으로 증가시켜 건강보험료를 지금보다 2배 이상 올려야 하므로 진정 누구를 위한 주장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2006년도말까지 한시적으로 제정된 국민건강보험재정건전화 특별법에 의하면 지역보험재정 수입 중 국가에서 가입자에 대하여 해마다 지원하는 규모는 50%로 하고 있다.

이중 35%는 국고에서, 나머지 15%는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국민건강증진기금에서 지원토록 하고 있으며, 가입자 부담 보험료인 나머지 50%는 지역가입자의 재산, 소득 및 생활수준에 따라 가입자가 차등 부담하여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러한 틀을 깨고 가입자 중 보험료 부담기준 최하위 10%에 해당되는 저소득층에 대해서만 국고를 지원하되 이들에게는 당초 부과보험료의 20%만 부담토록 하고, 나머지 90%에 해당하는 가입자에게는 국고지원 없이 부과보험료의 100%롤 본인이 부담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지역 가입자 개인이 부담하는 건강보험료는 지금의 2배 이상 인상될 것이므로 저소득층에 대해서만 국고 지원을 하겠다는 주장은 가뜩이나 불경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에게 그 어려움을 가중시키게 되므로 건강보험료 국고부담 지원은 현행대로 유지 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