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2
사2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의원이 여성 총리 지명자로 내정되고, 강금실씨가 여당의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내정되면서 중앙정치계에서 여성들의 참여가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지방정치에서는 아직 아니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충북지역 정치계에서 여성정치인들을 찾기란 어렵다.

자치단체장의 경우는 한명도 없으며, 광역의회는 29명 가운데 3명(11.1%)이고, 기초의회 의원은 전체 155명 가운데 2명(1.3%) 뿐이다.

이런 열악한 상황을 감안했다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지난해에 지방선거법을 개정하면서 기초의원 선거에 중선거구제를 도입하는 등 여성 정치인들이 지방정치에 참여할 가능성을 높여 놓았다고 공언했다.

또한 여성정치인들에게 30%를 할당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한나라당이 절대 다수의석을 점하고 있는 충북도 의회가 4인 선거구 10곳을 2인 선거구로 나누면서 여성정치인들과 소수자들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지방정치에 진출할 길을 막아버렸다.

이번에는 여성정치인들을 공천에서 배제하거나 할당제를 적용하는 데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여성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여성정치 세력민주연대 등 충북지역 29개 여성단체가 10일 여성 예비후보자들이 공천에서 제외됐다며 한나라당에 여성공천 할당제 30%를 지키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이 전략공천을 해야 할 여성후보자에게 경선을 확정하는 등 공천할당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10일 현재 충북도내 전역에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에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자는 각각 295명과 139명이다.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더 많은 여성들이 지방정치에 나설 수 있도록 여성후보들을 전략공천이나 단수공천 등을 하여 여성할당제 약속을 지켜야 한다.

남성과 평등한 시민이자 유권자들 절반을 차지하면서도 사회적 약자로 남아있는 여성들이 지방정치에 진출하는 일은 그 자체로 민주화의 진전이다.

지방선거는 지방정치의 꽃이다.

가장 큰 잔칫날이다.

정치·사회·문화적으로 약자들과 소수자들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이날은 성인남성들만의 잔치에 그치고 말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