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레이더
미디어레이더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일보 편집국장에 정준성씨

지역언론 중 충청타임즈에 이어 편집국장 직선제를 채택한 인천일보가 첫 직선제 편집국장을 선출했다.

지난 10일 인천일보 편집국장 선거관리위원회는 편집국원들의 직선 투표를 통해 신임 편집국장에 정준성 베이징 특파원(53)을 선출했다.

인천일보는 지난 2004년 6월 노·사 단체협약에서 ‘편집국장 직선제’를 도입했으며, 기자들의 직접 투표로 편집국장을 뽑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특파원은 편집국 소속 기자와 직원 55명이 참가한 투표에서 49명의 찬성을 얻어 89.1%의 지지율로 신임 편집국장에 올랐다.

◇‘구청 법인카드 부당사용 의혹 보도’ 기자 폭행

광주 인터넷 언론 ‘시민의 소리’는 지난 9일 “회사 사무실에 찾아와 이 회사 이모 기자(38)를 폭행한 광주 모 신문사 대표 A씨 등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광주지검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시민의 소리’에 따르면 A씨는 동료 5명과 함께 지난 8일 오후 2시30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시민의 소리 사무실에 허락도 없이 들어와 ‘광주 모 구청의 법인카드 부당사용 의혹’을 보도한 이 기자를 폭행하고 대표이사에게도 전화 폭언을 일삼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이 기자는 앞니 1개가 흔들리고 얼굴과 목, 정강이 부위에 타박상을 입었다.

시민의 소리는 사건 당시 A씨가 ‘취재원을 밝히라’, ‘취재자료인 녹음테이프를 내놓으라’, ‘인터넷에 올라 있는 기사를 내리라’며 1시간 30분 동안 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방송위노조 “위원 인선, 원칙과 정도 지켜라”

오는 5월 9일 현재 2기 방송위원회 위원 임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3기 위원에 대한 인선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방송위 노조가 ‘원칙과 정도’를 지켜줄 것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지난 5일 방송위 노조는 성명을 통해 “1기, 2기 방송위원 대다수가 정치권의 ‘나눠먹기’와 ‘보은’에 의해 선임된 결과, 무소신과 무능력함을 보여온 것을 무수히 보아왔다”며 “정치권이 방송위원을 선임하는데 원칙과 정도를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또 “3기 방송위원 임명시한인 5월 9일을 반드시 지킬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만약 위원회 구성이 지연될 경우, 우리나라 방송정책과 행정업무를 마비시킨 비난과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한편 방송위원회 위원은 대통령이 3인, 국회 원내교섭단체에서 추천받은 3인,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추천 3인 등 총 9인을 대통령이 임명해 3년 임기동안 활동한다.

◇국민일보 김성기 편집국장, 보직 사퇴

국민일보 김성기 편집국장(54)이 지난 10일자로 보직 사퇴했다.

김 국장은 지난 2004년 12월 28일 편집국장에 임명돼 1년 3개월 남짓 편집국장으로 일해왔다.

◇온라인 경제신문 ‘이투데이’ 창간온라인 경제신문 이투데이(e-today.co.kr)가 지난 10일 창간됐다.

이투데이는 ‘생활 속에 함께 하는 경제미디어’를 표방하고 경제, 증권, 금융, 산업, 유통, 부동산, 정보과학 분야 등 주요 경제뉴스와 재테크 정보를 중점적으로 보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표이사 회장 겸 발행인에는 김영삼 정부 시절 총무처 장관을 지낸 서석재씨가 맡았다.

◇연합뉴스, 새사장 선임 앞두고 비대위 구성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위원장 유의주)가 오는 5월 27일로 현 사장 임기가 만료되는 연합뉴스(사장 장영섭)의 차기 사장 선임과 관련해 ‘사장선임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했다.

비대위는 유의주 위원장과 ‘지배구조 개선 및 경영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7명)’, 전 노조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운영위원(4명), 집행부(4명) 등 모두 16명으로 구성됐다.

사장선임 비대위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장추천위 구성을 촉구하고, 사장추천위를 통해 신임 사장을 선출하는데 있어 정치적 중립성을 제도적으로 보장받기 위해 구성됐다.

한편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 6일 ‘공정하고 투명한 사장추천위 구성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진흥회 이사 중 5명이 정치권에서 추천받았다”면서 “진흥회가 노조와 사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별도의 사장추천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정리 문종극기자jkm62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