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소류지 침하 대책은 폐광"
"청원소류지 침하 대책은 폐광"
  • 임형수 기자
  • 승인 2010.08.22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미봉적인 복구보다 영구대책 요구
청원군 청룡3리 금곡소류지 침하와 관련 광해복구사업 예산 확보 길이 열렸으나 주민들은 "지속적인 채굴을 전제로하는 대책은 미봉책"이라며 폐광 등 영구 대책 수립을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청룡3리 주민들은 "지반 침하에 대한 피해복구 대책 마련이 논의 되고 있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광산을 그대로 둘 경우 재발의 우려가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며 "폐광을 하되 폐광전 지하수맥을 차단해서 지하수가 갱도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는 등 영구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특히 "2007년에 갱도 위에 위치한 농경지가 침하됐을 당시 채광 제한선을 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측량결과에서 채광 제한선을 넘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또 "신뢰할 수없는 광산업체가 채굴을 계속한다면 주민들은 불안속에 살아야 한다"며 "영구적인 복구와 폐광 이외에는 대책이 없다"고 밝혔다.

오충세 이장은 "2007년 갱도 위에 위치한 농경지가 침하 된 이후 중부광산보안사무소에서 관리 감독을 제대로 했다면 유사한 원인으로 저수지가 침하되고, 지하수가 고갈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중부광산보안사무소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오 이장은 "만약 조광권자가 비용을 부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하더라도 정부의 책임도 있는 만큼 정부차원에서 복구를 완료한 후 조광권자에게 비용을 청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은 지난 19일 소류지 침하 대책 마련 회의에서 "1차적인 원인은 광산 채굴로 보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광해복구사업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충북도와 군은 지난 2일 각각 예산 5000만원을 들여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대형 관정 개발 방침을 제시하는 등 피해복구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6월 7일 금곡소류지는 바닥에 구멍이 뚫려 2000~3000톤이 누수된데 이어 인근 주택 벽, 콘크리트 바닥 균열 등 지반 침하 현상이 발생하자 폐광을 요구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