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첫 단추 잘못 꿰었다
괴산군 첫 단추 잘못 꿰었다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0.08.15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괴산군과 괴산친환경 양돈영농조합법인이 사리면에 추진 중인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건립을 놓고 주민들과 극심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군과 조합법인은 지난 6일 사리면에서 주민들을 만나 본질을 공개, 협의하려고 했지만 분노를 표출한 주민들의 반발로 반쪽 설명회로 끝났다. 결국 현 시점에서 군은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분위기다.

하지만 군과 조합법인은 주민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내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을 건립할 의지가 분명해 보인다.

군 관계자는 "당초 계획을 변경해 방축리 인근 용정저수지 맞은편 국유림 지역에 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또 "이곳은 민가도, 기업도 없고 국유림 지역이기 때문에 주민 피해는 물론 반발을 살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이어 "제3의 장소를 물색, 이전, 건립할 계획은 더 이상 없다"고 못박았다.

그러나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있다. 군이 제시한 방축리 지역 건립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함축하면 이는 괴산군이 군정 추진의 허술함을 스스로 드러내는 격이다.

더 큰 문제는 이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시설 건립에 따른 또다른 문제가 더 크게 발생할 수도 있다.

주민들은 '군을 떠나겠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군은 '떠나려면 떠나라'는 식의 맞대응은 서로 앙금만 깊어질 뿐이다.

무엇보다 군이 사업 추진에 앞서 첫 단추를 잘못 꿰었다는 점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

현 시점에서 괴산군과 양돈영농조합법인은 추진 과정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야 한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속담도 이쯤에서 한 번쯤 되새겨 볼 가치가 있다.

정답은 군이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하고 제시해야 한다. '주민 위에 군림하는 군정 추진'은 있을 수 없다. 3만8000여 명의 군민이 주인이기 때문이다.

곧 주민을 위한 현안을 풀어가는 것은 군의 몫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