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충북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0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의 공천 심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여성 후보들의 공천 여부에 대한 관심이 비상하다.

OECD 국가 중 여성의 정치 참여율이 현저히 낮은 나라로 꼽힐 만큼 여성정치인들의 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여성정치 후보자들이 각 정당의 공천을 신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충북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는 지방선거 여성공천 확대를 위해 각 정당이 약속한 지역구 여성 30% 할당 방침을 이행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숙애 충북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 대표는 “각 정당이 여성 후보가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공천 신청을 한 여성들에게 당내 경선과정을 거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충북 지역구 공천자 중 여성이 30%는커녕 3%로도 안되는 상황에서 그나마 공천을 신청한 여성들에게 정당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여성 후보자들이 위기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각 정당이 공천심사에 정당 기여도를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방선거는 주민의 대표를 뽑는 것이지 정당의 대표를 뽑는 것이 아니며, 주민이 어떤 후보를 원하는가를 생각하지 않고 정당의 기득권층에 눈치 보는 행동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고 지적하고, “각 정당은 준비된 여성 후보자들에게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지난달 30일 충북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는 각 정당에 여성 공천신청자 전원을 공천해 줄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해 사회 일각에선 여성에게 특혜를 베풀어 달라는 무리한 요구라는 시각에 대한 질문에 “여성 정치인에 대한 뿌리 깊은 사회 편견이 있는 우리 나라 현실에선 여성들이 정치를 한다는 것은 용기나 다름없다.

그런데도 각 정당이 공천에서마저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여성에게 꼭 필요한 법이나 제도 등을 논의할 전문 여성정치인의 배출은 더 어렵게 된다.

그래서 여성의 정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몇 명 되지않은 여성 후보자를 전원 공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진 여성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서도 “의사 결정의 자리에 당당히 참여하려면 의사 결정 구조에 들어가야한다.

그러기 위해 충북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 여성후보자 발굴, 교육 및 훈련으로 충분한 여성인적자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여성정치인들이 당선되면 지역의 올바른 대변인이 되도록 꾸준한 정책 제의와 평가, 감시, 모니터링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북여성정치세력 민주연대는 5·31 지방선거 여성 출마자들에게 주민 대표로서의 초심을 잃지 말자, 이권에 개입하지 않는다, 선거과정에서 상대방을 비난하지 말자, 당선시 여성들의 대표성을 갖고 정책이나 제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약속을 받을 예정이다.

이숙애 대표는 후보 선택에 있어서도 전직이나 개인 프로필에 의한 선거참여가 아니라 주민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줄 것을 요청했다.

/연숙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