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제일주의 충북 정치풍토
안전제일주의 충북 정치풍토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07.18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6·2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선거비용 보전청구를 살펴보노라면, 충북 정치권의 이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도전정신은 없고 안전제일주의가 최상의 가치관이 아닌가 의심이 갈 정도다.

충북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비용 보전청구를 마감한 결과, 전체 청구액이 182억여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후보자 472명 중 95%(전국평균 71%)인 450명(정당 포함)이 선거비용 보전을 청구했다.

지방선거에 출마한 대부분의 후보자가 선거비용을 일부라도 보전(득표율 10~15% 절반, 15%이상 전액)받는 셈이다.

그러나 이를 뒤집어 생각해 보면 충북에서만큼은 정치초년생들이 소신출마 대신 유력정당 공천을 선호한 것을 반증하는 통계인 셈이다.

즉 후보 자신의 노력보다는 유력정당의 고정지지표로 당선권에 들었고, 실패했더라도 선거비용 보전기준을 대부분 충족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공천을 받은 후보는 거의 예외없이 10%이상의 득표율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후보로서는 당락을 떠나 적은 선거비용으로 자신의 지역내 입지를 과시하기에는 충분했던 축제가 된 것이다.

반면, 뚜렷한 정치소신을 가지고 선거에 나섰던 진보정당의 후보와 일부 무소속 후보들은 지역민들의 관심조차 끌어보지 못하고, 제자리로 돌아갔다.

물론 당선권, 선거비용 보전과는 거리가 멀었다.

안타깝게도 그들이 내세운 공약의 실현가능성과 참신성은 유력정당 후보보다 낫다는 게 중론이다.

유력정당보다는 후보의 자질과 공약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