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칼럼
종교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2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 위 하늘 아래 나 홀로 존귀하다 삼계를 돌아보니 모두가 고통 아닌 것이 없으니, 내가 이제 편안케 하리라. 모든 생명이 자신을 존귀하게 생각하면 이 땅에 싸움은 없어지고 서로 칭찬하며 웃고 화합하는 아름다운 세상 극락정토에서 살아갈 수 있다.

나보다는 남을 배려하고 서로에게 나누려는 상생의 마음이 부처님 오신날 우리에게 화두로 남는다.

빠르고 크고 풍족하고 제일이고 등등의 병에 걸려 자신의 내면은 들여다 볼 시간도 없이 정신없는 생활로 삶을 마감할 것인가 반성해 볼 일이다.

모든 일에 남을 견주어 생각하는 어리석음에서 자유로워지는 자신만의 사고를 갖고 모든 사물과 대화를 주고받는 넉넉하고 여유로움을 되찾는 일이 이 시대 우리에게 필요하다.

옛 어른들의 피와 땀 굶주림으로 오늘의 우리 삶이 풍요로워짐을 망각하고 자연의 훼손과 소비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작금의 현실을 뒤돌아보는 부처님 오신날이길 발원해 본다.

국민 모두가 참회하는 날을 지정하여 자신의 잘못된 습관을 바로하려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불기 2550년 부처님 오신날 이 땅에 탄생하신 부처님의 참뜻을 되새기는 개개인의 발원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고 마음을 하심 하는 우리도 부처님 마음으로 닮아 서로 상생하는 화합의 날이길 소망한다.

조급한 마음에서 여유로운 마음으로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의 삶을 살아 갈 때 일일이호일(日日以好日)이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아름다운 꽃이 십일을 넘지 못한다.

무엇이 우리를 급한 병에 걸리도록 했는가.잠깐의 아름다움보다 은은한 향으로 기억되는 사람이 되도록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

땀의 소중함을 모두가 인정하고 최선을 다하는 운동선수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 사회 서로에게 칭찬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실천하는 교육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처염상정(處染常淨)하는 연꽃처럼 나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야 한다.

국민 모두의 정신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과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때 충돌하지 않는 서로를 인정하는 사회가 지속되고 전쟁이 소멸하는 자유로운 사회 즉 극락세계를 즐기며, 이곳저곳에서 콧노래가 나오고, 적은 것으로 만족할 줄 알고 나눌 줄 아는 참인간의 모습이 아닐까. 아프리카에서 원숭이를 포획하는 모습을 보면 먹이를 통 안에 넣어두고 기다리면 두 손에 가득 먹이를 꼭 움켜쥐고 손을 펴지 않아서 사람에게 포획된다.

우리들이 보기에는 ‘바보 원숭이’하겠지만, 인간의 삶 또한 그와 조금도 다르지 않다.

적은 것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불로소득으로뇌물을 받아 자신의 신세를 망쳐버리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부처님 오신날 우리 모두는 자신을 바로보고(正見), 바로 생각하고(正思唯), 바로 말하고(正語), 바로 행동하고(正業), 바른 목숨을 지키고(正命), 바르게 밀고나가고(正定進), 바르게 생각하고(正念), 바르게 지킴(正定)을 통해 사람다운 사람으로 하늘위 하늘아래 자신이 제일 되는 삶을 살아보자. 이웃에게 나눔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줄 아는 한마음을 느껴보라.나무 석가모니불나무 석가모니불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