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은 유권자와의 약속
공약은 유권자와의 약속
  • 안정환 기자
  • 승인 2010.06.07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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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지역의 일꾼을 뽑는 6·2 지방선거가 모두 마무리됐다.

앞으로 4년간 충북도정을 이끌어갈 도지사를 비롯해 교육계 수장인 교육감, 기초자치단체의 살림을 책임질 시장·군수 등이 선출됐다.

광역·기초의원에 교육의원까지 더하면 당선자는 200명이다.

선거기간 동안 후보들은 넓게는 충북도, 좁게는 우리 동네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장밋빛 공약(公約)들을 쏟아냈다. 그러나 공약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기대반 걱정반이다.

지켜질 가능성도 지킬 의욕도 없는 공약들이 넘쳐나는가 하면 지역현안과 이슈를 순서대로 열거한 백화점식 공약도 적지 않다.

당선자들이 내건 공약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가뜩이나 쥐꼬리 만한 자자체 예산의 서너배가 필요하다는 우스갯소리도 들린다. 공약이 현실화된다 하더라도 그 부담이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도 염두에 둬야 한다. 옥석을 가려야 하는 이유다.

최근 발표된 민선 4기 단체장의 공약 이행률은 78.9%다.

선거 공약은 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약속이자 대의정치의 뿌리다. 표심잡기에 급급해 내놓은 장식품 정도로 취급해서는 곤란하다.

민선 5기 출범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공약의 우선순위를 정해 실천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온 것이다. 경쟁후보의 공약도 수용해 다시 한번 점검하는 아량도 필요하다.

공약 실천은 유권자와의 약속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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