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연루 낙마 모르쇠…책임정치 절실
비리 연루 낙마 모르쇠…책임정치 절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04.25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충청권에서는 비위사실이 드러난 민종기 당진군수와 승진·채용 비리를 저질러 구속된 한용택 옥천군수가 화제의 중심에 서 있다.

말로만 떠돌던 비리수법이 사실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이들을 공천한 여야 정당들의 자기반성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저 군수 개인의 문제쯤으로 치부하는 분위기다. 이같은 행태는 이번뿐만이 아니라 재·보궐선거요인을 제공하면서 낙마한 모든 정치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됐다.

그러나 각 정당에도 분명히 책임이 있다. 이들 군수가 이처럼 자질이 부족했다면 공천을 하지 말았어야 마땅하다. 이같은 사실을 모르고 공천했다고 하더라도 소속 단체장이 비리를 저질렀다면 해당 정당은 도의적인 차원에서 '대 도민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

이쯤에서 더 짚어볼 문제는 당적변경문제다. 한 군수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간판으로 당선됐다.

이후 정치적 후견인이나 다름없던 남부3군의 맹주 이용희 국회의원이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후 자유선진당으로 말을 갈아타자, 뒤를 쫓았다. 당시 이용희 국회의원을 쫓아 남부3군 단체장과 상당수 지방의원들이 말을 갈아타면서 충북에서만큼은 약세를 면치 못했던 자유선진당으로서는 충북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반색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철저한 검증도 없이 현직 프리미엄만 믿고 영입한 단체장이 당의 간판에 먹칠을 하고 말았다. 6·2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둔 상황에서 여야 각 정당은 적게는 몇명에서 많게는 100여명까지 공천했다.

그러면서 하나같이 '철저한 검증을 거친 최고 또는 최상의 후보'라는 수식어로 공천자의 면면을 설명한다.

정말 최상의 후보를 공천했는지 각 정당에 되묻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