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경선
이상한 경선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04.11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거대 정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 충북도당의 공천작업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단수후보가 나선 선거구는 비교적 쉽게 후보가 확정됐지만, 복수의 후보가 나선 곳에서는 국민경선이 잇따라 치러지고 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당원들의 경선 참여가 철저하게 배제되고 있다. 양당 모두 국민경선을 전화면접방식의 여론조사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양당의 각 시·군 당원협의회 소속 당원들은 당비를 꼬박꼬박 내는 의무만 있을 뿐, 자신들이 지지해야 하는 지방선거 후보에 대한 선택권이 박탈된 것이다.

여론조사를 통한 국민경선은 선거구 내 인지도가 높은 예비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다는 측면에서 꾸준히 문제와 논란이 제기되는 방식이다.

정치 신인이나 선거구 이외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고향으로 돌아와 봉사하겠다고 나선 인사들에게 지극히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런 식으로 선출된 후보가 당선된다면 '여론조사 시장·군수·지방의원'이라는 꼬리표가 붙을 것은 자명하다.

지역정가와 공천탈락자들은 이에 대해 사실상 공천권을 쥐고 있는 각 도당의 시·군 당협위원장들이 공정성을 담보하는 형식으로 여론조사를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당원은 당의 존립기반이면서 이론적으로는 논란이 있는 당의 중요한 결정을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후보 선택의 기회를 가져야 할 권리가 있다.

자신이 추구하는 이념을 실현시켜 줄 정당을 선택하고, 매월 일정한 당비를 내면서 당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권리는 당연히 주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한나라당이 제천시장 후보를 선출하면서 선거인단 투표(70%)와 여론조사(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것이 이번 지방선거과정에서 유일한 경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