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앞둔 후보들
경선앞둔 후보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0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한나라당 충북지사 후보의 정치자금법위반 전력과 부친 친일행적 논란과 오효진 열린우리당 청주시장 후보측에 대한 검찰 내사에 대해 상대후보와 정당들이 정식으로 해명을 요구한 방식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등 후보 경선일이 가시화되면서 치열한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후보자 전력과 자질, 도덕성에 대한 잣대가 점차 엄격해지고 있는데다 각 정당들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황이어서 유사 사례가 잇따를 전망이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정우택 후보는 지사 후보 자격이 있나’라는 성명서를 통해 “정치자금법 전력과 부친 친일행정과 관련, 한나라당 충북지사 후보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을 선도해야하는 시점에 정치자금법 위반 전력과 부친 친일 행적이 뚜렷한 정 후보가 얼마만큼 도덕적이고, 상식적인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이어 “정 후보의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는 사안의 중대성과 서울대 일제잔재청산위원회가 지난해 ‘서울대 친일인물 12인’에 정 후보 부친을 선정했다는 사실에 대해 지사후보 자격을 의심하지않을 수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 충북도민에게 사죄하고, 후보자격 있는지 재고해 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자민련 소속이던 정 후보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신경식 전 의원으로부터 이회창 후보 지지부탁과 함께 1000만원을 받은 점과 서울대 일제잔재청상위원회가 지난해 5월 발표한 ‘서울대 출신 친일 12명’에 정 후보 부친이 포함된 사실에 대해 공세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우택 후보측은 이에대한 성명을 통해 “열린우리당의 자격문제 거론은 과거 ‘흠집내기식 정치공세’의 재연을 보는 듯하다”며 “이같은 과거 는 몇번의 선거를 통해 유권자 심판을 받았고, 더 이상 문제가 되지않는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정 후보측은 이어 “열린당의 이같은 행태는 당선이 유력한 후보에 대한 견제와 지지율 격차를 만회하기 위한 ‘흠집내기’ 술책에 지나지않는다”며 “정자법 문제도 선거법 개정으로 선거공보물에 공개될 사안이어서 유권자를 통해 다시 한번 심판을 받을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형근 열린우리당 청주시장 후보는 지난 7일 같은당 오효진 예비후보측에 입당원서 모집과정의 논란에 대한 검찰 내사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열린당의 정신은 자발적 참여와 당원 헌신성이 골간인데 오 후보 부인이 지위를 이용해 자신이 속해 있는 군청간부 부인 모임 참석자를 대상으로 입당시킨 의혹을 받아 검찰 내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오후보 개인문제가 아니라 열린당과 후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인 만큼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공세를 취했다.

김 후보는 이어 “당원은 경선 선거인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확인 없이 입당원서를 그대로 인정할 수 없다”며 “충북도당은 오 후보가 제출한 입당원서에 대한 엄정한 실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당공천 과정부터 후보자 전력과 전과 등에 대한 자격심사가 엄격하게 적용되는 이번 선거는 예년 선거에 비해 이같은 자격시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 정당들도 공천 심사과정에서 최다 20종의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통해 후보자 자질 검증에 나선 상태여서 결과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