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공원 또 추진
호수공원 또 추진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24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가 3차례 재검토를 권고한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호수공원 개발 사업을 청원군이 강행할 방침이어서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아파트 입주민 반발이 심화될 조짐이다.

특히 청원군은 주민 4000여명이 개발에 찬성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입주민 단체와 지역구 군의원은 동의서 작성 경위와 사실여부에 의혹을 제기하며 서명자 주소지 확인을 요구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오창과학산업단지 8개 아파트 입주자협의회에 따르면 군은 오창단지 호수공원 개발을 전제로 ‘2006년 청원군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계획안’을 제출해 군의회가 오는 26일 심의할 예정이다.

군은 오창면 양청리 753번지 호수공원 문화휴식공원(호수공원) 자연경관 보호와 주민건강·휴양 등 시설을 군 재정 부담없이 민간자본을 유치할 수 있다며 일반음식점, 문화회관 등 시설을 기부채납 받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을 군의회에 제출했다.

군은 또 지난해 12월 23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후 4123명이 찬성, 1073명이 반대 의견을 각각 제출해 지난 2월 개최된 군정조정위원회에서 ‘오창문화휴식공원내 공원시설물 기부채납 건’을 통과시켜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방침이 알려지자 사업 백지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입주자 대표 협의회는 임시회 기간인 24일∼26일까지 항의집회를 갖겠다며 집회신고서(청원군청 앞)를 접수한데 이어 22일·23일 긴급협의회를 개최해 조례안 통과를 막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입주자 협의회 관계자는 “찬성 서명자들이 호수공원 사업과 관련있는 주민인지 여부와 내용을 알고 서명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허위데이터’를 만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일단 군의원들에게 사업 부당성을 알려 통과를 저지할 방침이고, 통과된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충북도와 건교부 등에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광철 군의회 의원(오창면)은 “호수공원은 토개공이 조성한 용지를 아파트·상가 입주민들이 매입한 한 것이나 다름없어 군이 나설 권리가 없고, 자연공원시설을 인위적으로 개발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며 “다만 입주민들이 찬성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반발하는 상황에선 추진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군이 4000여명이 찬성했다는 서명을 제출했지만, 입주민이나 인근 상가 주민들이 찬성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서명자와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주소지와 연락처를 요구했는데 응답이 없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후 서명을 받았는데 찬성자 중에는 청주시민도 있는 것으로 알지만, 일일이 입주민인지 여부는 파악하지 않았다”며 “의회 판단을 기다려보고 부결시킬 경우 없던 것으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수공원 개발사업 제안자는 지난 21일 청원군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입주민들이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으나 기우에 불과하고, 주변환경을 살려 명소로 개발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인섭·최영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