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 30분 (서울)<초점>'김덕룡.박성범 고발'..한나라당의 남은
3시 30분 (서울)<초점>'김덕룡.박성범 고발'..한나라당의 남은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4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김덕룡·박성범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파문이 50일도 채 남지 않은 5·31지방선거 판세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한나라당은 소속 의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의뢰하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올해 초 40%대에 육박하던 당 지지율이 최연희 전 사무총장의 성추행 파문 등으로 10% 가까이 떨어진 상황에서 두 의원의 금품수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한나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한나라당은 “공천 관련 비리에 대해 일벌백계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소속 의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박성범 의원은 당 지도부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 ‘탈당’ 의사까지 밝혔으며, 김덕룡 의원 또한 ‘정계 은퇴’를 시사하는 등 그 ‘후폭풍’이 당내 역학 관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관측된다.

김덕룡, ‘정계 은퇴’ 시사, 차기 당권 구도 변화 불가피한나라당이 13일 고발한 김덕룡 의원은 5선의 중진으로 과거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린 인물로 현재 한나라당 내에 몇 남지 않은 ‘상도동계’ 인사이며 호남 출신이기도 하다.

그는 특히 박근혜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선출직 원내대표를 지내는 등 나름대로의 당내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이다.

실제로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소집된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이 신상발언을 마치고 의총장 문을 나서자 대다수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그를 배웅하는 모습은 그의 당내 입지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때문에 김 의원은 오는 7월 전당대회에서 ‘이명박 라인’으로 분류되는 이재오 현 원내대표에 맞서 차기 당권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돼왔다.

그러나 김덕룡 의원이 이번 파문으로 탈당은 물론, 의원직 사퇴 등 ‘정계 은퇴’ 의사까지 시사하고 나서 차기 당 대표 경선 구도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분권형 개혁 공천’에 대한 당 내외 불만 가중, 지도부 책임론 번질 수도광역단체장을 제외한 기초단체장,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의 공천권을 각 지역 시·도당에 이양한 ‘분권형 개혁 공천’을 놓고 당 내외 불만이 적지 않았던 점을 고려할 때 자칫 이번 사태가 공천 방식과 관련한 박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책임론으로까지 번질 가능성도 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번 지방선거 공천 방식과 관련해 “과거 제왕적 총재 시절의 일방적 공천에서 벗어나 시·도당에 실질적인 권한을 이양, 민주적인 공천 개혁을 이뤘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러나 각 시·도당 위원장이 시·도 공천심사위원들을 임명 또는 겸임할 수 있도록 해 이해 관계가 개입할 여지가 있었으며, 190명에 달하는 공심위원들에 대한 검증 역시 현실적인 한계가 있어왔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계진 대변인은 “공천 잡음과 그에 따른 시행착오는 이미 일정부분 예상했던 일이다”면서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천 개혁’을 진행해온 만큼 지금 와서 중단할 수는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공천 잡음’ 확산 일로에 “어차피 맞을 바엔 우리가 먼저 때린다(?)”한편 이번 사태에 대해 당내 계파간 구도 등과 관련한 어떤 정치적 의도 때문이라기보다는 “어차피 드러날 일인 만큼 차라리 먼저 매를 맞는 편이 낫다”는 판단에서 한나라당이 ‘자기 고백’에 나섰다는 분석 또한 우세하다.

두 의원 뿐만 아니라, 최근 경북지역의 한 의원도 공천 신청자로부터 수억원대의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는 등 공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어 “당으로선 ‘음참마속’의 심정으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는 게 관계자의 말이다.

그러나 ‘제 살 깎아내기’식의 ‘극약처방’이 과연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볼 일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