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與, 매관매직 중단해야"
한나라 "與, 매관매직 중단해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9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이 광역 및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공천 희망자에게 신청 조건으로 거액의 특별당비를 내도록 요구한 것에 대해 한나라당은 매관매직 행위라고 맹렬히 비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18일 국회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우당이 선거비 명목으로 큰돈을 걷고 있다”며 “기초의원·광역의원을 놓고 장사를 하는 매관매직이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열린우리당은 해마다 한나라당보다 훨씬 많은 정치자금을 모금 받고 있는데, 이러한 행태가 이뤄지는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우리당은 이같은 혼탁한 돈선거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 문제는 핵심적으로 선거비용을 본인이 분담할 것이냐 아니면 시당이 분담할 것이냐의 문제이다”며 “어차피 환급되는 비용이다”고 맞섰다.

우 대변인은 “수익자 부담의 원칙에 따라서 하는 것인데 마치 이문제가 공천헌금으로 비춰져 우려된다”며 “이는 선거법 제도의 맹점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 측은 “선거구에 필요한 정당 홍보물을 제작하고 배포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든다”며 “돈의 사용 목적이 이같은 이유인 만큼 당사자가 부담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공개적으로 밝힌 만큼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뿐 아니라 홍보비용 측면에서 보면 많은 액수가 아닐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경기도당은 도당홈페이지를 통해 지방의원 비례대표 후보자 신청 공고를 내면서 기초의원 비례대표 후보자는 4800만∼9800만원,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자는 최고 1억4500만원의 특별당비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