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이어지는 한파, 감기예방 ‘이렇게 하세요’
연일 이어지는 한파, 감기예방 ‘이렇게 하세요’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1.11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이어지는 한파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을 비롯해 건강한 성인들도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다.

감기가 계속되면 만성 비염, 축농증 등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무엇보다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라벌대학 실용한식조리과 김은희 교수는 "모든 질병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충분하다면 이겨낼 수 있으므로 평소 영양소 섭취를 충실하게 해 예방하는 것이 유비무환이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교수가 추천하는 감기예방을 위한 영양 섭취의 원칙과 음식들이다.

▲ 감기가 걸렸을 때 감기를 이겨내는 영양섭취의 원칙과 음식

1. 충분한 영양섭취를 한다.

감기에 걸리면 입맛 상실, 소화불량으로 잘 먹지 않는데 그럴수록 충분히 먹어야 한다. 기름지고 질긴 것을 피하고 소화 잘 되는 연한 음식을 골라 소량씩 자주 먹는다.

2. 입과 목을 자극하는 자극적인 향신료는 피한다.

3.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신다.

물은 건조한 호흡기를 적시고 노폐물을 배설하며 해열 작용, 발열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온수가 갈증 해소와 열 방출에 효과적이며 꿀을 타서 따뜻한 차로 마시면 가래나 객담 배출, 열량 공급, 피로 회복에 좋다. 우유도 좋다.

▲ 감기에 좋은 식품

? 대파-발한, 해열작용을 하며 감기 초기에 파 뿌리를 생강, 귤 껍질과 함께 달여 마신다.

? 생강-생강은 진해, 구토와 잔기침 진정, 해열 효과가 있다. 파와 함께 달이거나 홍차와 마신다.

? 매실액, 모과즙, 모과주-기침과 가래 나는 목감기에 좋다. 설탕에 재워 액으로 마시거나 술로 마신다.

? 도라지, 살구씨 기름, 은행, 수세미즙, 아몬드, 파인애플, 배즙, 무즙, 생강-진해거담, 천식, 기침감기에 좋다. 도라지는 나물로 먹거나 심한 기침으로 목이 붓고 쉴 때는 도라지 달여 마시거나 입을 헹군다. 은행을 하루 7알씩 먹거나 살구씨나 아몬드 가루를 꿀에 타 먹는다. 무는 껍질째 무즙이나 꿀을 넣고 밀봉해 나오는 액에 물을 타 마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