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교차로 신호순서 '직진 후 좌회전' 전환
내년부터 교차로 신호순서 '직진 후 좌회전' 전환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12.30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교차로에서 차량진행 방향을 알리는 교통신호 순서가 '직진 후 좌회전'으로 통일된다.

경찰청은 30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라 내년 1월부터 교차로에서 차량 신호체계를 운영할 때 직진 신호를 먼저 주고 좌회전을 주는 방식으로 차례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전체 교통량의 70%를 차지하는 직진 차량에 신호를 먼저 부여하는 것과 동시신호를 직진과 좌회전으로 분리하는 것이 유리하고 운전자의 혼란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교차로마다 신호순서가 제각각이다 보니 신호순서를 알리는 각종 안내표지가 설치돼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배경이 됐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신호등 운영 교차로는 2만6152곳이다. 신호체계를 보면 동시신호가 1만565곳(40.4%), 선행 좌회전 7610곳(29%), 선행 직진 2537곳(9.7%), 직좌(직진+좌회전) 후 직진이나 직진 후 직좌 등 기타 5440곳(20.8%) 등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내년 3월까지 선행 좌회전 체계로 운영되는 교차로를 우선 전환한다. 9월까지는 동시신호 교차로 가운데 3차로 이상인 교차로의 신호를 직진과 좌회전으로 분리해 선행 직진 체계로 변경할 예정이다.

그러나 좌회전 교통량이 많거나 구조상 시행이 곤란한 경우 좌회전 감응신호시스템(좌회전 교통량을 센서로 측정해 신호 시간을 조절하는 시스템)이 설치된 곳, 좌회전 전용차로가 없는 2차로 이하 도로 등은 제외키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로 조정작업을 통해 좌회전 차로 등을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라며 "전환 후 1∼2개월 동안 안내표지를 설치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경찰관을 배치해 관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