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이 능사는 아니다
구조조정이 능사는 아니다
  • 안정환 기자
  • 승인 2009.11.3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안정환<정치·경제부차장>
연말이 다가오면서 공기업 구조조정이 또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2012년까지 정원의 10% 이상을 감축하도록 한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이행하려면 올해도 상당수 공기업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장 한국전력이 2500명 수준의 구조조정 계획을 확정했고,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합으로 출범한 토지주택공사도 상당 규모의 퇴출()이 예상된다.

공기업 선진화 방안이 결국 인원을 줄이는 구조조정의 장이 된 것이다.

대다수 공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신규채용도 급감했다. 공기업 선진화방안 시행 첫해인 지난해 297개 공기업의 채용이 25%가량 줄었다는 통계치도 나왔다. 자연감소분만으로는 10% 감축을 감당할 수 없어 채용을 축소했기 때문이다.

반발이 큰 구조조정을 최소화하는 대신 채용을 줄이는 공기업이 늘면서 청년실업에 숨통을 틔워줘야 할 공기업이 실업난을 가중시킨다는 지적마저 일고 있다.

결국, 구조조정을 통한 강제퇴출이 됐든 신규채용을 줄이는 방법이 됐든 한때 '신이 내린 직장, 철밥통'으로 불리던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든 셈이다.

높은 급여와 각종 후생복리에다 정년까지 보장됐던 공기업 직원의 신분이 불안해지면서 소위 명문대 출신들이 공기업을 기피한다는 소문까지 들린다.

공기업은 공기업대로 필요한 인재수혈이 막히면서 불만이 쌓이고 있다.

방만 경영 단골손님인 공기업 군살빼기는 필요하다. 그렇다고 획일적인 구조조정이 답은 아니다. 군살도 빼고 신입사원도 뽑는 선순환 구조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