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보은민예총…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보은민예총…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07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보은민예총, 보은 동학혁명계승사업회, 삶결두레아사달, 동학민족통일회 등 시민단체는 6일 동학농민혁명 유적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은군이 추진하고 있는 ‘북실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조성사업에 대해 “동학농민혁명의 성지를 훼손하는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서와 현지확인을 통해 “이 사업의 타당성검토 당시 많은 사학자들과 주민들은 보은군 외속리면 장내리를 사업장소로 선정할 것을 요구했지만 군이 일방적으로 역사적 근거가 없는 보은읍 성족리 산16번지 일대에서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공사중지를 주장했다.

이로 인해 “정작 동학농민군 2600여명이 묻힌 북실과 장내리 집단매장지는 사적지 지정도 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데다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장내리 동학군 취회장소도 개인 묘지가 조성되는 등 훼손이 심각한 상태”라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현재 진행중인 토목공사도 원래 계획보다 다리를 넓히는 등 불필요한 비용을 확대시켜 의혹을 낳고 있다”며 사업계획의 수립과 집행에 대한 감사원과 충북도의 감사를 요구했다.

또 보은군에 대해 북실과 장내리에 진행되는 공사를 즉각 중단할것과 이곳에 대한 역사유적지 지정, 지역주민과 학자 등이 참여한 ‘보은 동학농민혁명 성역화사업 추진위원회’를 재결성, 올바른 사업이 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박한달씨(삶결두레아사달 대표)는 “국비와 도비, 군비등 7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이 주민과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무시한 채 밀실행정으로 추진되고 있다” 며 “군은 한점 의혹 없이 모든 걸 밝혀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보은군 관계자는 “당초 자문위원회와 공청회등을 거쳐 기념사업지를 선정했고 사적지 지정은 근거를 찾을 수 없어 지정이 안된 것”이라며 “공사가 70%정도 진척된 현재 일부 자문위원들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공사중지를 요구하는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은 100년전 동학농민혁명 중심지로서의 의미를 높이기 위해 70여억원(국비 18억원, 도비 5400만원, 군비 32억2000만원, 기타 1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해 말 완공예정으로 보은읍 성족리 산 16번지 일대 9900㎡(3만평)에 기념탑 등 조형물을 설치하는 ‘북실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조성사업’을 수립, 현재 7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보은 김주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